혁신도시 지정 저지 움직임…민심 흔들 비난 여론 확산

사진 = 균특법 개정안 저지 TK 의원 규탄. 연합뉴스
사진 = 균특법 개정안 저지 TK 의원 규탄.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속보>= 최근 대구·경북(TK)지역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이 대전·충남의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저지하기로 의견을 모은 사실이 알려진 가운데 지역 내에선 이로 인한 여파가 가시지 않고 있다. <23일자 1면 보도>

설 연휴 직전 100만인 서명운동을 주도했던 범도민추진위원회를 비롯해 충남도 등 자치단체가 연대 행동을 예고했고 규탄 성명이 앞다퉈 발표되면서 새해 설 민심을 뒤흔들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연휴 하루 전인 23일 민생탐방 일환으로 찾은 태안군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강력한 유감의 뜻을 표하며 황교안 당대표 등 한국당 측에 충청인에 대한 사죄와 진위 표명을 촉구했다.

양 지사는 주호영 의원(대구 수성구을) 등 TK에 지역구를 둔 한국당 의원 4명이 혁신도시 추가 지정 절차를 마련할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 입법을 막아서기로 한 것에 대해 “충남도민과 대전시민의 마음을 단 1%도 헤아리지 않은, 양심도 없고 국가 균형발전에 대한 털 끝 만큼의 의지도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15일 황교안 한국당 당대표가 충남도당 신년인사회에서 ‘여러분이 꿈꾸는 혁신도시를 반드시 만들어내야 한다’고 언급한 점을 내세우며 “(황 대표는) 균특법 저지 방침이 진의가 아니라면 석고대죄의 심정으로 충청인에게 사죄하고 진위를 밝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양 지사는 “혁신도시 지정 요구가 충남만을 특별 대우해달라는 지역 이기주의에서 출발한 것이 아니라 다른 시·도와 동등한 대우를 요구하는 것임을 인지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도는 이와 관련해 대전과 세종, 충북 등 충청권의 연대 행동을 계획하고 있으며 2월 중 균특법 개정안 통과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이다.

같은날 충남공무원노동조합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날선 비판을 내놨다.

노조는 “한국당 TK 의원들이 충청민들의 가슴에 비수를 꽂았다”며 “과연 대한민국 국민인지 묻고 싶다. 혁신도시는 과밀화 된 수도권의 비효율성을 타파하고 국가균형발전을 꾀하기 위한 국가 비전이자 정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노조는 “충남은 세종특별자치시를 출범시키면서 437.6㎢의 땅을 내줬고 인구는 13만여명, 지역총생산 또한 25조여원이나 감소했지만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 불이익을 참아냈다”며 “하지만 일부 TK 의원들은 대구·경북만 살겠다며 국토를 쪼개고 민심을 갈라놨다”고 지적했다.

도내 155개 시민·사회단체와 각계 전문가, 도민 등으로 구성된 충남혁신도시유치범도민추진위원회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지난 23일 한 차례 협의를 가진 데 이어 오는 29일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추진위 관계자는 “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망언적 발언에 대한 사과 요구와 규탄 입장을 발표할 계획”이라며 “구체적인 향후 행동에 대한 내용도 알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혁신도시 추가 지정 저지 움직임에서) 지역 설 민심을 활용하기 위한 의도가 엿보이는데 향후 한국당이 어떤 입장을 취할 지 지켜볼 것“이라며 “우리 지역 정치권에서도 좀 더 큰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