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황운하·송병기 등 고심
한국, 컷오프 통한 ‘인적쇄신’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여야가 설 연휴 종료와 함께 4·15 총선을 위한 공천 작업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는 설 연휴가 끝난 바로 다음날인 28일 여의도 당사에서 전체회의를 갖고 황운하 전 대전경찰청장을 비롯해 송병기 전 울산경제부시장과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등 '계속심사' 대상에 오른 예비후보들에 대한 검증을 이어간다.

검증위는 지난 20일 전체회의에서 황 전 청장과 송 전 부시장의 심사를 진행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황 전 청장은 울산경찰청장 재직 당시 청와대 '선거개입·하명수사' 의혹 사건에서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입건된 상태다.

앞서 검찰 소환을 통보 받은 황 전 청장은 내달 4일 이후 출석하겠다고 밝혔지만, 검찰은 일정이 너무 늦다는 입장이다. 황 전 청장은 조만간 검찰과 소환일정을 다시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송 전 부시장은 2018년 총선에서 울산시장 선거에 개입한 의혹으로 지금까지 수차례 검찰조사를 받고 구속영장까지 청구됐다가 기각됐다.

당시 검증위는 이러한 검찰 수사 상황 등을 인식한 듯 일단 이들에 대한 예비후보자 적격 여부 판단을 유보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전 대변인의 '부동산 논란' 등에 대해서도 검증위는 지난 14일과 20일 두 차례 심사를 진행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하고 현장조사소위원회에 회부했다.

현장조사소위는 김 전 대변인의 부동산 매입에 특혜·부정·투기성 등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증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끝으로 활동을 종료할 방침이지만, 상황에 따라 한 차례 더 회의를 열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이날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 대상자들에게 결과를 개별 통보할 방침이다.

공천관리위원회는 개별 통보 외에 외부에는 평가결과를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민주당은 다음 달 초·중순까지 공천 후보들에 대한 서류심사와 면접을 마무리하고 경선이나 전략공천 여부 등을 판단할 계획이다.

일찍이 '현역 의원 50% 물갈이'란 목표를 내건 자유한국당도 본격적인 공천 작업에 들어간다.

한국당은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을 앞세워 공천배제를 의미하는 '컷오프'를 통한 인적쇄신을 단행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 2차 회의에서 “현 정부의 586 운동권이 '기득권'을 누릴 뿐 아니라 지도자가 안 돼야 할 사람이 지도자가 돼서 온갖 위선과 거짓과 선동과 너무나 뻔뻔스러운 작태를 보인다”며 “이런 국론 분열, 무소신·무책임한 행태를 하는 사람이 퇴출당하도록 우리 당 후보에도 마찬가지로 적용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총선 후보 공모가 마무리되는 내달 5일까지 여론조사와 의정활동 등을 평가해서 컷오프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