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에 찬물을 끼얹는 '돌출 망언'이 나와 지역민들을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최근 자유한국당 대구·경북(TK) 일부 국회의원들이 대전·충남 혁신도시 건설을 위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균특법) 개정안을 봉쇄시키기로 했다는 보도 이후 정치권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혁신도시 지정 촉구 서명에 대전·충남 지역민의 절반 이상(180만명)이 참여할 만큼 지역의 핫 이슈다. 설 연휴에도 지역민심을 뜨겁게 달구었다. 4·15 총선의 최대쟁점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사태의 발단은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과 관련 "최대한 지역에 도움 되는 방향을 찾아 나가려 한다. 총선을 거치면서 검토해가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발언이 나오자 일부 TK국회의원들이 이에 반발하면서부터다. 이들은 대전·충남에 혁신도시가 지정되면 공공기관이 우선 배정될 텐데 그럴 경우 TK에 돌아올 '파이'가 줄어들 것이라는 인식을 드러내고 있다. 10개 혁신도시 11개 광역 시·도와의 연대도 모색한다고 한다. 그간 혁신도시로부터 완전 배제돼온 대전·충남의 딱한 처지를 추호라도 감안하거나 상생하는 배려보다는 기득권·지역이기주의 논리에 갇혀 있다.

구체적인 행동 지침은 혁신도시 추가지정 근거법인 균특법 개정안을 계속 미뤄 20대 국회회기 종료와 함께 자동 폐기시키는 데 방점이 찍혔다. 이 법안은 국회 상임위인 산업위 법안소위를 통과하고 현재 산업위 전체회의에 회부돼 있다. 전체회의 상정 자체를 원천 저지하겠다는 것이다. 최소한 2월 임시국회에서 산업위 전체회의→법사위→국회 본회의를 통과해야 한다. 만일 여기에서 관련 법안이 무력화된다면 대전·충남으로선 2차 공공기관 이전 일정상 또 다시 회복할 수 없는 타격을 입게 된다.

총선을 앞두고 지역 사활이 걸린 국면이다. 보다 명확하고 슬기롭게 전략적으로 대처하지 않으면 안된다. 지금 단계로선 '법안이 통과되면' 그에 따른 혁신도시 지정을 시사하는 원론적인 대통령 입장만 나왔을 뿐이다. 여당의 확실한 당론이 나와야 한다. 특히 한국당의 전향적인 당론을 이끌어내는 지역정치력이 요구된다. 정부 로드맵 또한 재확인할 필요가 있다. 대전시와 충남도는 자치분권 단체와 연대해 다른 광역 시·도에 대한 설득과 공감 채널을 가동하는 데도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