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우한 방문 후 귀국…20일 입국·21일 감기증세·25일 고열·26일 증상자로 분류

[충청투데이 조재근 기자] 국내에서 이른바 ‘우한 폐렴’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네 번째 확진자가 발생했다.

27일 질병관리본부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 방문했다가 20일 귀국한 55세 한국인 남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확진됐다고 밝혔다.

해당 환자는 지난 21일 감기 증세로 국내 의료기관을 찾았고 25일 고열(38도)과 근육통이 발생해 의료기관을 재방문한 뒤 보건소에 신고돼 능동감시를 받았다.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전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27일 오전 서울 수서역에서 귀경객들이 마스크를 쓴 채 플랫폼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전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27일 오전 서울 수서역에서 귀경객들이 마스크를 쓴 채 플랫폼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6일 근육통이 악화해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폐렴 진단을 받고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됐다.

같은 날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분당 서울대병원)으로 격리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받았고 27일 국내 네 번째 감염 환자로 확진됐다.

현재 질병관리본부는 환자의 이동 동선 등을 따라 심층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전날 확진 판정을 받은 세 번째 환자(54세 남성, 한국인)와 접촉한 사람을 총 74명으로 파악하고 모니터링에 나섰다.

이 중 1명(호텔 종사자)은 관련 증상을 보여 격리하고 검사를 시행했으나 음성으로 확인됐다. 나머지 접촉자는 가운데 증상을 보인 사람은 없다.

이에 따라 가족과 동행자 14명은 자가 격리했고 나머지 접촉자는 능동감시를 진행하고 있다.

세 번째 환자는 증상이 나타난 이후 국내 의료기관을 방문했고, 호텔에 체류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질본은 이날 세 번째 환자가 입국한 이후 증상을 보인 22∼25일 이동 동선을 공개했다.

이 환자는 22일 개인 렌터카를 이용해 오후 1시께 서울 강남구 소재 의료기관(글로비 성형외과)에서 치료를 받는 지인의 진료에 동행했다. 이후 인근 식당을 이용하고 서울 강남구 소재 호텔(호텔뉴브)에 투숙했다.

23일에는 점심 때 한강 산책을 나가 한강변 편의점(GS 한강잠원 1호점)을 이용했다. 이후에는 강남구 역삼동과 대치동 일대 음식점을 이용했다.

24일에는 점심 지인 진료에 동행하기 위해 이틀 전 방문했던 글로비 성형외과를 방문했다. 오후에는 일산 소재 음식점과 카페 등을 이용했고, 저녁에는 일산 모친 자택에 체류했다.

25일에는 모친 자택에서 외출하지 않았고 '1339' 신고 후 보건소 구급차로 일산 소재 명지병원에 이송돼 격리됐다.

이 환자는 20일 입국할 당시에는 증상이 없었다. 22일 저녁 7시께부터 열감, 오한 등이 있어 몸살이라고 판단해 해열제를 복용했고 25일 오전 9시 40분께 기침, 가래 등 증상을 보였다.

한편 지난 3일부터 이날까지 확진환자는 4명으로 늘었고 총 57명이 격리됐다가 현재 56명은 격리 해제된 상태다.

조재근 기자 jack33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