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 입국자 느는데 인력없어 형식 확인

사스(SARS·중증 급성호흡기증후군) 환자가 29일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했는데도 대전시와 충남도 등 행정기관의 대책은 형식에 그치고 있다.

대전시와 5개 자치구는 이날 사스 대란 예방을 위해 대책반을 긴급 편성하고 실무작업에 들어갔으나 기존 조직에 대한 지위 격상 수준에 그치고 있을 뿐 경제대책 분야는 전혀 다루지 못하고 있다.

특히 전문의나 역학조사관 등 실질적인 방역과 예방을 할 수 있는 전문가는 물론 방역마스크, 보호복 구입 등에 소요될 예산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 지 의문시되고 있다.

지난 26일 현재 사스위험지역에서 대전시로 입국한 관찰대상자는 총 644명으로 점차 증가하고 있고 중국 전역이 사스위험지역으로 지정되면서 26일 하룻새 대전시는 국립보건원으로부터 195명의 입국자 명단을 통보받았다.

이처럼 입국자는 증가하고 있는 반면 이들을 관찰하는 보건소에는 1~2명의 담당의사와 검사요원이 전부이며, 관리방법도 잠재기간이 10일로 알려졌지만 5일에 한번 전화로 확인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을 뿐이다.

보건당국의 비상만큼 경제 분야의 타격도 심각한 수준이다.

중국 현지에 있는 공장들과 무역관계자들의 출입이 통제되고 간담회나 상담회 등이 줄줄이 연기되면서 수출도 급감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경제의 급격한 위축으로 지역 중소업체의 피해가 가시화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피해집계나 대책반 가동 등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시 관계자는 "경제적 피해가 우려되고는 있으나 지방정부 차원의 대책은 미미하다"며 "중앙정부의 대응책 마련과 예산 배정 등이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