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지사가 23일 태안군청 소회의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대구·경북지역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저지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조선교 기자
양승조 충남지사가 23일 태안군청 소회의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대구·경북지역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저지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조선교 기자

양승조 충남지사가 대구·경북(TK)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이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저지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에 대해 강력한 유감의 뜻을 표하며 설 명절이 지나기 전 충청인에 대한 사죄와 진위 표명을 촉구했다.

양 지사는 23일 태안군청 소회의실에서 가세로 태안군수와 충남도의회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충남 혁신도시 건설을 위한 국토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에 대해 TK 지역 일부 의원들이 통과 저지 방침을 세웠다는 것에 대해 강력함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상처 난 충청인의 마음에 소금을 뿌리고 성난 민심에 기름을 끼얹는 망언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충남도민과 대전시민의 마음을 단 1%도 헤아리지 않은 양심도 없고 국가 균형발전에 대한 털끝만큼의 의지도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양 지사는 “특히 지난 15일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충남도당 신년인사회에서 ‘여러분이 꿈구는 혁신도시를 반드시 만들어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며 “황교안 당대표는 분명한 진의를 밝히고 (TK 한국당 의원들의) 특별법 통과 저지 방침이 진의가 아니라면 석고대죄의 심정으로 충청인에게 사죄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충남은 인근 세종특별자치시가 별도 광역단체로 분리되면서 연기군과 공주 일부 지역 437.6㎢를 내줬고 인구는 13만 7000명, 지역총생산은 무려 25조 2000억원이 감소했다”며 “이러한 불이익을 감수한 것은 할 말을 할 줄 몰라서가 아니라 오직 국가균형발전 대의에 순응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동안 헤아릴 수 없는 국회와 국토부 방문, 국회 정책토론회 개최, 대통령 건의 등은 우리의 노력과 집념이 얼마나 크고 강한 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며 “특히 지난해에는 100만이 넘는 지역민이 한 마음 한 뜻으로 서명부를 작성해 의지를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마침내 이러한 의지와 노력이 결실을 맺으려하는 지금 TK 일부 의원들이 저지 방침을 세웠다는 것은 그 실행의 문제를 떠나 논의의 대상이 됐다는 그 자체에 실로 놀라움과 배신감, 실망감을 금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양 지사는 한국당과 황교안 당대표를 향해 “혁신도시 지정 요구가 충남만을 특별 대우해달라는 지역 이기주의에서 출발한 것이 아니라 다른 시도와 동등한 대우를 요구하는 것임을 인지하기 바란다”며 “저지 방침은 이치에도 도리에도 맞지 않는 억지 수준에 불과하다. 논의를 즉각 중지하라”고 요구했다.

그는 “TK지역 의원 모두가 똑같은 의견은 아니라고 보며 당대당 대결과 반목으로 가자는 것은 결코 아니다. 국가균형발전의 대의에 부합하는 것”이라면서도 “설 명절이 끝날 때까지 적절한 사죄와 진위표명이 없다면 대전과 충북, 세종과 연대해 규탄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최근 언론보도를 통해 한국당 TK 지역 의원들이 지역 총선 공약 개발을 위한 만찬 간담회에서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골자로 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막기로 뜻을 모았다는 사실이 드러났으며 이로 인해 대전·충남지역의 자치단체와 의회, 시민단체 등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