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기사 정보수집 등 활동

▲ 세계무술연맹이 21일 충주시 세계무술공원 귀빈실에서 세계기사연맹(회장 김영섭)과 국제 기사 네트워크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충주시 제공
[충청투데이 조재광 기자] 세계무술연맹(총재 정화태)이 21일 충주시 세계무술공원 귀빈실에서 세계기사연맹(회장 김영섭)과 국제 기사 네트워크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충주세계무술축제를 주관하는 세계무술연맹은 대한민국과 전 세계 46개국 67개 무술단체들이 모여 전통무술 보존활동을 전개하는 국제민간기구다.

전 세계 72개국의 기사단체를 회원으로 하는 세계기사연맹은 유네스코가 우선 사업으로 추진하는 전통스포츠경기(TSG) 의 중요 부분인 세계기사단체의 대표주자다.

서서 활을 쏘거나 달리는 말 위에서 활을 쏘아 과녁을 맞추는 기사(騎射·Horseback Archery)문화는 고구려시대 무용총에서 찾아볼 수 있는 우리의 오래된 문화유산이면서 중앙아시아 등 유목국가의 대표적 문화유산이기도 하다.

이날 협약 주요내용은 △TSG(기사)에 관한 정보 및 자료의 수집, 교환 · 전파 지원, 네트워크 강화 협력 △기사에 관한 국제대회, 세미나와 학술회의 등 행사 관련 친선방문 및 상호지원 △유네스코 TSG에 관한 해외 기사 활동 정보 공유 및 공동추진 등이다. 충주=조재광 기자

cjk923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