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총선일이 다가오면서 정치지형이 급속히 변하고 있다. 여야 모두 승리를 바라지만 특정 정당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상황은 아니다. 이번 총선은 문재인 정부의 중간평가 성격을 띠는데다, 바뀐 선거 규칙이 적용되는 까닭에 어느 때보다 중요도가 높다.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투표 연령 하향조정이 판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최근 속도를 내고 있는 보수 대통합의 성사여부도 관심거리다.

충청권의 관전 포인트는 표심의 향배다. 역대 선거를 보건데 충청권은 특정 정당에 몰표를 주지 않았다. 이런 현상이 이번 총선에서도 적용될지는 예측하기 어렵다. 정치 지형이 급변하고 있는 까닭이다. 확실한 건 충청권의 위상을 제고하는 선거라야 한다는 점이다. 충청 소외론은 새삼스럽지 않지만 요즘 들어 더 절실히 다가온다. 인사만 봐도 그렇다. 충청출신 장관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한 명뿐이다. 얼마 전 단행된 차관급 인사에서도 충청출신은 찾아보기 어렵다.

영호남 패권정치의 틀 속에서 떠밀린 충청권의 존재감을 어떻게 높일 건가. 충청 소외론을 잠재우려면 인물을 키워야 한다. 돌이켜 보건데 중앙정치 무대에서 당당히 목소리를 내는 충청 정치인이 얼마나 있었는지 묻고 싶다. 큰 인물을 길러내야 충청이 홀대를 받지 않는다. 혁신도시 건설, 청와대집무실과 국회의사당 세종시 설치 등 현안도 충청권의 정치역량과 직결돼 있다. 21대 총선에 충청의 명예와 자존심이 걸려있다.

충청권은 오랫동안 대권주자를 내지 못했다. 선거 때마다 충청은 캐스팅보트 역할을 한다고 한다. 언제까지 캐스팅보트 역할에 그칠 것인가. 대권주자 한명 없는 지역을 누가 제대로 대접해주려고 하겠는가. 대권 주자를 가져보고 싶다. 이제 충청이 중심이 돼야 한다. 정국을 리드하는, 지역을 대변할 수 있는 큰 리더십을 가진 정치인을 그래서 육성해야 하는 것이다. 21대 총선을 교두보로 삼아야겠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