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경륜장 운영실태등 점검·간담회후 입장정리

대전시가 그동안 찬반 논란을 빚었던 경륜장 건립사업을 추진키로 결정한 데 이어 대전시의회가 경륜장 사업 추진에 따른 타당성 검토에 나서 그 결과가 주목된다.

시의회(의장 이은규)는 지역 최대 현안으로 부각된 경륜장 건립사업이 사행성 조장 등 부정적인 측면도 없지 않지만 세수확대, 지역경제 활성화 등 긍정적인 측면도 크다고 보고 의회 차원에서 타당성 여부를 적극 검토키로 했다.

이를 위해 시의회는 내달 10일경 임시회 개회를 앞두고 2000년 12월 개장한 창원경륜공단(이사장 박삼옥)을 방문, 경륜장 운영 현황 및 실태를 점검하고 의회 차원의 입장을 정리한다는 방침이다. 시의회는 또 내달 16일 개회하는 제126회 임시회 기간 동안 의원 간담회를 개최해 의원들의 중지를 모아 집행부인 대전시에 전달할 계획이다.

소관 상임위원회인 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강홍자 위원장은 "경륜으로 벌어들이는 수입의 상당액이 주민들의 호주머니에서 나온다는 부정적인 시각도 없지 않지만 경륜사업보다 확실한 재정 확보 수단이 많지 않다는 점에 대해 공감하는 의원들이 많은 것으로 안다"며 "창원경륜장 현지 방문 등을 통해 타당성을 면밀하게 검토한 후 의회의 최종 입장을 정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박용갑 의원은 "시 재정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 아래 경륜장 유치에 대한 필요성을 인정하는 의원들이 많은 것으로 안다"며 "그러나 사행심 조장 등 사회 문제로 비화될 우려도 배제될 수 없는 만큼 보다 신중한 검토가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익명을 요구한 시의회 한 관계자는 "대전시가 세미나, 공청회, 인터넷 설문조사 등 다각적인 여론 수렴과정을 거쳤다고 하지만 대형사업을 추진하면서 정작 의회에는 이렇다 할 상의를 거치지 않은 데 대해 섭섭함을 느끼고 있는 의원들이 있다"며 "그러나 문화관광부에서 주민들의 대표기관인 의회의 동의서를 첨부토록 하고 있어, 가능한 내달 중순 이전에는 의회의 입장을 최종 정리할 방침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