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뉴딜사업·역세권 도시개발
도심 교통환경개선·한전 지중화 등
중장기적 원도심 발전전략 이행키로

[충청투데이 이권영 기자] 홍성군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2022년까지 839억원을 집중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군은 터미널 이전 등으로 골목상권이 침체되어 있는 구 홍고통을 중심으로 한 오관 2리 도시재생뉴딜사업 공모를 위해 토지보상비 20억원을 2020년 예산에 편성했다.

상반기 중 공모사업을 신청할 계획이며, 선정 시에는 4년간 11만 1776㎡ 면적에 142억원이 투입된다.

청년 일자리 확충을 위한 청년상가 조성, 자생력 강화를 위한 마을카페, 주차장, 창작관, 마을공원 등도 배치돼 골목상권 활성화를 도모한다.

군은 또 구항면 오봉리 일원에 2022년까지 40억원을 투자해 주민 복지시설 및 경관개선에 나선다.

구항면 오봉리 일원은 농림수산 식품부 농산어촌 개발사업 기초생활거점 육성사업 공모대상지로 선정된 바 있으며 △문화복지행복센터조성 △중심가로수정비 등 지역경제활성화 사업이 집중 전개될 예정이다.

군은 읍·면별 특색있는 주거 환경 개선과 지역균형 발전 여건 조성을 위해 현재 추진중인 홍성읍·광천읍·서부면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과 다온지구 새뜰마을 사업을 2022년까지 모두 마무리할 계획이다.

다온지구 새뜰마을사업과 홍성읍 농촌 중심지 활성화 사업은 올해안에 마무리할 계획이며 4개 지구 사업비로 100억원이 투입된다.

아울러 군은 문화관광조성, 도로개설 등 주민들의 실생활 거주여건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할 생활 SOC 사업을 집중 전개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군은 청년임대 주택 공급을 주사업 내용으로 하는 오관4리 남문동 도시재생뉴딜사업으로 2021년까지 30억원을 투입하고, 광역 교통 물류망 중심지로 부상중인 홍성역 주변의 체계적인 개발을 위해 2022년까지 483억원을 투입해 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한다.

또 도심 교통환경 개선을 위해 홍성읍 다비치 안경원~우리은행 등 2개 구간 한전 지중화사업으로 13억원, 홍성 소향 삼거리 및 광천 소암 삼거리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으로 12억 원을 투입한다.

군 관계자는 “균형있는 지역발전을 위해 중장기적인 원도심 발전 전략을 지속적으로 이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성=이권영 기자 gy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