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인천·경기 '참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제공
[충청투데이 김흥준 기자] 대전·충남에 이어 이번엔 서울·인천·경기 지역 시장·구청장등이 좋은 정책공유를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회장 황명선 논산시장)는 17일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서울·인천·경기 '참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를 개최하고 지방정부 간 정책교류 활성화를 통해 좋은 정책을 전국으로 확산시켜 나가기로 했다.

지난 해 11월 대전·충남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이번 대회는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가 공동주최하고, 한국지방자치학회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참좋은 지방정책으로 국민을 든든하게'를 주제로 시장·군수·구청장의 사례발표가 이어졌다.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황명선 논산시장은 대회사에서 "풀뿌리 힘으로 민생과 함께 성장해가는 지방자치야말로 진정한 대한민국의 미래"라고 강조하고, "이를 위해서는 주민 삶의 현장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주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기초지방정부의 책임과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늘 이 자리가 지방정부의 좋은 정책을 서로 공유하고, 벤치마킹하면서 주민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의지를 다지고, 더불어 잘사는 자치분권 국가를 만들어나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대회에서 서울·인천 지역 우수정책으로 △더불어 혁신 경제 낙성벤처밸리조성(박준희 관악구청장) △loT기반 위험시설물 안전관리 예·경보 서비스(이성 구로구청장) △저출산 극복! 미래세대의 행복한 가족가치관 확립!(김선갑 광진구청장) △주거안전망 구축을 위한 MH마포하우징(유동균 마포구청장)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와 연계한 작은 마을방송국 운영(고남석 연수구청장) △인적안전망 골-KEEPER(골목지킴이)운영(김정식 미추홀구청장)등이 소개됐다.

 경기지역은 △‘참여가 우리의 삶을 바꾼다’ 화성시민 지역회의(서철모 화성시장) △아프리카돼지열병(ASF)방역 성공사례(박윤국 포천시장) △△Smart&Speed, 파주재정 All-in-one서비스(최종환 파주시장) △생애주기별 통합 서비스 플랫폼 '이천 온(溫)-드림Dream)(엄태준 이천시장) △건축물 품질검수(오피스텔·주상복합)실시(한대희 군포시장) △아파트 같은 마을주차장 조성사업(장덕천 부천시장) △미래교육,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박승원 광명시장)등이 우수사례로 제시됐다.

협의회는 올해 권역별 정책대회를 개최하고 지방정부 간 정책교류 활성화를 통해 좋은 정책을 전국으로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며, 향후 정책대회에 제출된 지방정부의 우수정책은 책으로 엮어 발간할 예정이다.

김흥준 기자 khj5009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