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대전 근대 건축물 대흥동 뾰족집. 대전시 제공
사진 = 대전 근대 건축물 대흥동 뾰족집. 대전시 제공

[클릭이슈] 소유 제각각이라 매입 우선 예산 태부족…적극관심 필요
대전시 "매입 난항…기록·목록화"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대전시의 안일한 근대건축물 관리를 놓고 지역 문화계에서 역사성 보존과 활성화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근대건축물 보존의 선결과제로 예산 확보를 통한 건물 매입이 꼽히지만 시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답변만 토로하고 있다.

현재 근대건축물 상당수가 개인이나 기업 소유가 많아 ‘보존해 문화유산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지역사회’와 ‘재산권 제한을 원치 않는 소유주’라는 상반된 입장이 충돌하고 있는 상황이다.

근대건축물 보존·활용에 대한 획기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대전시가 지역사회 의견을 모아야 할 때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현재 시는 근대건축물 보존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7년 지정한 ‘근대문화예술특구’, 옛 충남도관사를 리모델링한 ‘테미오래 조성사업’, ‘원도심 시근대문화유산기록화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근대건축물 소유가 제 각각인 경우가 많아 활성화·보전을 위한 내실 있는 대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

특히 근대건축물 보존을 위한 재원이 부족해 더욱 많은 예산이 요구되고 있다.

시의 지난해 등록문화재 보수정리비는 1억 1000만원에 그쳤다.

그나마 올해는 국비 일부를 지원받아 6억 5500만원의 예산을 마련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수백여 개에 달하는 지역 근대건축물의 보전과 활성화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시가 적극적으로 예산마련에 나서고, 보다 내실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송복섭 한밭대 건축학과 교수는 “대전의 역사는 근대와 맞물려 있다. 근대건축물은 대전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며 “문화·예술 분야의 예산편성이 타 분야보다 뒤쳐지는 것을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사회는 근대건축물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근대건축물은 해당 시대를 증언하는 문화자산”이라며 “예산 확보를 위해 시민들이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여종 대전문화유산 울림 대표는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지자체가 근대건축물을 소유해야 한다. 이를 위한 매입 예산 확보가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매입하지 못하면 활용도와 개방성도 떨어진다. 대부분의 관광객이 건물 앞에서 사진만 찍고 간다”며 “이는 근대건축물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떨어뜨리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는 현실적인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근대건축물 대다수를 개인·기업이 소유하고 있다. 매입하려 해도 서로 제시하는 액수 차이가 크다”며 “(소유주와) 합의점 도달이 어려워 예산 책정이 미뤄지는 부분이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근대건축물 소유주들과 꾸준히 접촉하고 있다. 매입과 별도로 근대건축물 기록화·목록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실질적인 성과가 곧 나타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