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정림 민간임대주택 2023년 완공
용산동·둔산동·학하동도 추진중
대전드림타운 탄력…지역활력 기대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청년과 신혼부부 등의 주거 안정대책을 위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조성사업의 속도를 끌어올린다.

시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조성 활성화와 함께 대전드림타운 조성 계획을 통해 지역 내 주거취약계층의 주거불안정 요인 해소를 함과 동시에 인구유입 등의 요소를 마련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하겠다는 방침이다.

19일 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정림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조성사업의 공급촉진지구 지정을 위한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을 결정했다.

정림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조성사업은 2023년까지 서구 괴곡동 및 정림동 일원의 1만 6956㎡ 용지에 총 274세대의 임대주택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통해 도로, 주차장 등 기반시설 계획 및 공원, 완충녹지 등 도시계획 시설 등의 계획 여부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게 된다.

향후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하게 되면 이번 조성사업은 관련 심의절차를 거쳐 주택사업계획 승인 이후 곧바로 추진된다.

이번 공공지원 민간임주택 조성사업은 주거 취약자의 안정을 위해 과거 정부에서 추진해 오던 뉴스테이 사업에 공공성을 더한 사업이다.

시는 최근의 지역 내 주택 공급물량의 부족에 따른 청년 및 신혼부부 등의 주택마련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 중이다.

통상적으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일반공급을 기준으로 19세 이상 무주택자에게 우선 공급되며 주변 시세의 90~95%의 수준의 임대료가 적용된다.

또 전체 세대수의 20% 이상은 청년·신혼부부 등 주거지원 계층에게 주변 시세 대비 70~85%의 임대료로 특별 공급된다.

현재 시는 정림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이외에도 유성구 용산동에 대덕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4개 단지를 비롯해 서구 둔산동, 유성구 학하동에도 동일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시는 이 같은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조성사업의 활성화에 따라 시의 현재 역점사업인 ‘대전드림타운’ 사업도 함께 탄력을 받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의 주요 공약사업이기도 한 대전드림타운은 2025년 조성 완료를 목표로 청년 및 신혼부부 등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3000가구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이와 관련해 시는 지난해 중구 대흥동 일반상업지역 내 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 150가구 건설 계획을 국토교통부의 창업지원주택 공모사업에 신청, 11곳의 선정대상에 포함되면서 사업 속도를 올리는 중이다.

시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조성과 함께 대전드림타운 조성사업의 윤곽이 뚜렷해짐에 따라 청년 등 지역 내 주거취약계층에 대한 원활한 주택공급은 물론 인구유입 및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한다.

시 관계자는 “2020주택공급계획에 따라 지난해 공급계획 대비 대폭 증가된 주택 공급 계획을 통해 부족한 공동주택 수요를 해소할 방침”이라며 “이와 함께 이번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사업을 차질 없이 병행 추진해 주거불안정 해소 및 부동산 시장 가격안정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