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2022년 개최지로…
국제행사 승격… 행안부 통과
기재부 최종승인 5월 전망
성사땐 예산 최대 20억 지원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2022년 세계지방정부(UCLG) 총회 개최지로 선정된 대전시가 총회의 국제행사 승격을 추진하면서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제행사 승격이 이뤄질 경우 정부의 대폭적인 예산지원은 물론 행사의 격이 높아지면서 국제도시로 부상할 수 있는 발판 마련이 가능한 만큼 시는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이다.

16일 대전시에 따르면 현재 UCLG 총회 개최와 관련해 총회의 국제행사 승인을 위한 기획재정부의 검토가 진행되고 있다.

앞서 시는 지난해 11월 UCLG 총회 개최지 선정 이후 국제행사 승격을 위한 개최계획서 및 타당성 조사 신청서를 행정안전부에 제출했다.

행안부는 이를 검토해 총회의 국제행사 개최가 적격하다는 결론을 최근 도출한 상태다.

이에 따라 시는 행안부 검토 다음 단계인 기획재정부의 검토를 앞두고 있다.

기재부는 행안부의 검토 의견을 비롯해 시가 제출한 자료를 종합해 총회의 국제행사 개최를 심사하게 되며 이를 통과할 경우 타당성 조사를 진행한 뒤 최종 승인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시는 기재부의 최종 승인 시점이 이르면 오는 5월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재부의 심사에 대해 시는 일단 긍정적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시는 UCLG 총회 개최의 의의를 비롯해 총회 유치에 따른 긍정요소를 계획서 등에 빠짐없이 담아낸 상태다.

현재 총회 유치에 따른 방문자 규모는 약 5000여명으로 384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76억원의 소득 유발효과 등 상당한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시는 내다보고 있다.

여기에 UCLG 총회를 통해 북한을 초청하는 계획을 구상하는 등 남북평화의 계기 마련 요소를 추가하면서 국제행사 승격 당위성을 충분히 확보한 것으로 시는 판단하고 있다.

최근의 자치분권 강화 등의 분위기를 감안했을 때 자치단체의 국제교류 성공모델화로 남을 수 있는 만큼 국제행사 승격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란게 시의 설명이다.

이를 통해 이번 총회의 국제행사 승격이 이뤄질 경우 가장 고무적인 것은 ‘예산 확보’다.

국제행사로 지정되면 정부로부터 최대 20억원 규모의 예산이 지원됨에 따라 시는 그동안 총회와 관련한 문제점으로 지적돼 온 숙박시설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재정적 여유를 확보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총회를 국제행사로 치르게 될 경우 행사의 격이 위상됨에 따른 국제도시화 발판까지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시는 분석하고 있다.

시는 총회의 국제행사 승격을 위해 UCLG 추진 TF를 운영하는 등 총력전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1993년 대전엑스포 개최 이후 최대 국제규모 행사인 만큼 지속적인 준비를 통해 국제행사 승격 결과를 반드시 이룰 것”이라며 “이를 통해 대전을 국제적 이슈로 부각시켜 경제적 파급 효과는 물론 도시위상을 높이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