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로 보는 1월 16일 핫차트입니다.

 

1. 호주 비

사상 최악의 산불로 몸살을 앓던 호주에 모처럼 단비가 내려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16일 호주 일간 시드니모닝헤럴드에 따르면 이날 뉴사우스웨일스(NSW)주 전역에 최소한 10~15mm의 강우량이 예상돼, '산불위험지도' 대부분이 안전 상태인 '녹색'으로 나타났다. NSW주는 전날 오후까지도 100여개의 산불이 타고 있는 곳이다.

호주 기상청(BOM)은 이번 주말은 물론 20일(월)까지 비가 오고, 일부 지역은 100mm에 달하는 강우량을 보일 것으로 예보했다

기상청의 올렌카 듀마 기상학자는 NSW 남동부 해안 지역과 광역 시드니 전역에 30~50mm의 비가 내릴 것으로 내다봤다.

또 그는 NSW주 동북부와 동남부 등 몇몇 지역에는 폭풍우가 발생한 가능성이 있어 강우량은 더 많아질 수 있다고 예측하기도 했다.

벤 셰퍼드 NSW주 산불방재청(RFS) 대변인은 "이번 비로 모든 산불이 꺼지지는 않겠지만, 소방관들의 맞불 방재 작업을 중단하기에는 충분하다"면서 "비가 그친 후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서늘한 날씨가 산불 진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2. 반려동물 보유세

정부가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에 보유세나 부담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농림축산식품부는 '2020~2024년 동물복지 종합계획'을 통해 "2022년부터 반려동물 보유세 또는 부담금, 동물복지 기금을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며 "이를 지자체 동물보호센터와 전문기관 운영비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해마다 버려지는 유기 동물 개체 수가 늘어나면서 반려동물을 보유한 가구가 일정 비용을 부담하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려는 시도다.

그러나 오히려 반려동물 보유세가 유기동물수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편 동물 학대에 대한 처벌도 강화된다.

동물을 죽음에 이르게 하는 행위에 대해선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으로 처벌 수위를 높인다.

현재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아울러 내년부터는 동물이 학대당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면 지자체가 주인으로부터 해당 동물을 격리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는 직접적인 상해나 신체적 고통이 확인돼야 동물을 격리할 수 있다.

 

3. kt 인사

KT가 차기 CEO로 내정된 구현모 사장의 경영을 뒷받침하기 위해 2020년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16일 KT에 따르면 CEO 직제부터 회장이 아닌 사장 체제를 도입하고 박윤영 부사장의 사장 승진으로 CEO 사장과 '복수 사장 체제'를 갖췄다.

임원 조직 슬림화 예고에 따라 임원 수도 4년 만에 두 자릿수로 줄었다.

임원 수는 전년 대비 약 12% 줄어든 98명이다. 전무 이상 고위직도 33명에서 25명으로 대폭 줄었다.

영업과 상품·서비스 개발로 나뉘어 있던 커스터머&미디어부문과 마케팅부문을 합쳐 '커스터머(Customer)부문'을 신설하고, 소비자고객(B2C)을 전담하게 했다.

신설된 커스터머부문은 5G, 기가인터넷을 중심으로 유무선 사업과 IPTV, VR 등 미디어플랫폼 사업에 대한 상품·서비스 개발과 영업을 총괄한다.

기업고객(B2B)과 글로벌고객(B2G)을 담당하던 기업사업부문과 글로벌사업부문은 '기업부문'으로 재편됐다.

전국 11개 지역고객본부와 6개 네트워크운용본부를 6개 광역본부로 합쳐 고객 서비스와 기술 지원이 유기적으로 이뤄지도록 했다.

이를 통해 KT는 지역 고객들에게 보다 안정적이면서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AI/DX사업부문을 신설해 5G 통신 서비스에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IoT 기술을 통합해 소비자 및 기업 고객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4. 심기준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심기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16일 1심에서 의원직 상실형인 징역형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춘천지법 원주지원 형사1부(김선일 지원장)는 이날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심 의원에게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하고, 3600만원을 추징했다.

재판부는 "정치자금을 건넸다는 기업인 A씨의 진술이 구체적이고 일관되며, A씨에게서 피고인을 음해하려는 동기를 찾기도 어렵다"며 "공개된 장소에서 자금을 받은 사례가 적지 않은 점 등으로 볼 때 공소사실은 유죄로 인정된다"고 판단했다.

이어 "기업인 A씨가 작성한 업무 파일의 신빙성도 인정되며, 업무 파일이 없더라도 결과는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굳은 표정으로 법정을 나선 심 의원은 "진실을 밝히기 위해 최선을 다했으나 결과가 이렇게 나와 아쉽다"며 "무죄 입장에는 변함이 없고 변호인과 상의해 항소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심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저의 억울함과 별개로 오는 4월 치러질 21대 총선 출마의 꿈은 접겠다"고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5. 성전환

군 간부가 휴가 중 해외에서 성전환 수술을 받고 돌아와 육군의 전역심사를 받게 됐다.

해당 부사관은 여군으로 복무를 이어나가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창군 이래 복무 중인 군인이 성전환 수술을 받은 뒤 '계속 복무' 의사를 밝힌 것은 처음이다.

16일 육군 등에 따르면 남성 군인으로 입대해 경기 북부의 한 부대에 복무 중인 A하사는 지난해 휴가 기간 해외에서 성전환 수술을 받고 돌아와 현재 군 병원에 입원 중이다.

부대에 북귀한 A하사는 군 병원에서신체적 변화에 대한 의무조사를 받았고, 심신 장애 3급' 판정을 받았다.

군인사법 시행규칙 심신장애 등급표에 따르면 남성 성기 상실과 관련해 장애 등급을 판정할 수 있다.

군 병원은 A하사에게 성전환 수술을 하면 장애 등급을 받아 군 복무를 못 할 가능성이 있다고 미리 고지한 바 있다.

군은 '군 인사법 및 군 인사 시행규칙'에 따라 A하사에 대해 임무 수행 중 다쳤는지 여부를 살펴보는 전공상 심의를 했고, 전역심사도 할 예정이다.

관련 법령은 군 병원의 의무조사에서 장애등급 판정을 받은 인원을 대상으로 전공상 심의 및 전역심사를 하도록 규정했다.

육군은 A하사의 전공상 심의에서 '본인 스스로 장애를 유발한 점'을 인정해 '비(非)전공상' 판정을 내렸다.

육군은 22일 전역심사위원회를 열어 A하사의 전역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투데이픽 todaypic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