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평가… 공주·예산 ‘우수’
세종시도 긍정적 사례 올라
국토부 오늘 성과공유 간담회

[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정부가 충남도가 지난해 시행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대한 ‘우수’ 평가를 내렸다.

국토교통부는 도시재생 뉴딜 사업의 성과와 정책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17개 시·도 국장이 참여하는 '2020년 1차 시·도 간담회'를 16일 세종시 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해 12월에 선정한 신규제도 시범사업 18곳을 포함해 총 284곳의 뉴딜사업을 선정했다. 이 가운데 지난해말까지 95개 사업을 착공했다.

지난해 시·도별 사업추진 실적을 점검한 결과, 충남, 전남, 경남, 제주 등은 우수한 실적을 보였고, 부산, 대구, 인천 등은 다소 실적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이를 고려해 2020년 신규사업 선정 시 시·도별 예산 배분에 반영할 계획이다.

충남도는 지난해 상반기 국토부 도시재생 뉴딜 사업 공모에서 공주시와 예산군 등 2곳이 선정됐다.

공주시는 ‘제민천과 함께 하는 역사문화 골목 공동체 뉴딜 사업’이, 예산군은 ‘함께 이어가는 H2O 공동체 배다리마을’ 사업으로 공모를 통과했었다.

충남도가 이번 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게 돼, 올해 뉴딜사업에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세종시의 뉴딜사업도 긍정적 사례로 평가됐다. 세종시는 조치원에서 ‘상품고도화 LAB 구축 사업’을 진행했다. 노후 연탄공장을 창업 지원과 주변상인 교육을 위한 장소로 리모델링해 현재 창업희망자 20여명을 선발하고 창업아이템 개발을 지원하는 등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는 분석이다.

올해 신규사업은 중앙정부 선정사업의 경우 수시 접수해 3월과 6월, 12월에 선정하고, 시·도 선정사업의 경우 공모를 통해 9월말 선정할 계획이다.

전국 284곳의 뉴딜사업지 내 3000개가 넘는 단위사업에 대해서는 도시재생 종합정보체계(www.city.go.kr) 내 사업관리 시스템을 활용하여 사업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지금까지 선정된 뉴딜사업에 대해 2월까지 평가 및 진단을 실시해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부진 사업지는 원인을 분석해 보완대책을 강구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백원국 도시재생사업기획단장은 “올해 뉴딜사업 4년차에 접어든 만큼, 지자체와 소통을 강화하고 사업관리를 면밀히 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속도감 있게 창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세종=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