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는 설 명절을 앞두고 8개 분야 60개 시책으로 구성된 설명절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시는 지난 13일부터 오는 22일까지를 사전 준비기간으로 정하고 교통, 공원·녹지, 상수도 등 시민생활 필수시설에 대한 점검·보완을 하고 있으며, 명절 기간에는 종합상황실을 비롯한 8개 상황실을 운영한다.

올해 설은 서민생활 안정, 생활불편 해소, 환경정비, 시민안전 등을 중점 관리분야로 정해 집중 관리하게 된다.

시는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소상공인과 영세업체에 대한 금융지원을 통해 명절 서민경제 안정화를 추진한다.

또 기초생활수급자 1만 6119세대, 사회복지시설 211곳에 대한 위문 및 자원봉사활동 연계를 실시한다.

시내버스 감차 최소화, 도시철도 특별 점검 등을 대중교통 대책과 함께 공영주차장 무료개방, 전통시장 주변 한시적 주차 허용 등 교통대책도 진행할 계획이다.

당직 의료기관 지정 및 보건소 연계 비상체계 운영과 함께 최근 발생한 중국 우한시 원인불명 폐렴 집단발생에 대해서는 입국자 모니터링 및 격리 치료병상 가동 등 철저한 의료대책을 마련한 상태다.

이밖에도 공원·녹지시설 사전 점검 및 일자별 생활 쓰레기 수거를 통해 쾌적한 명절 환경을 제공하고 불법광고물에 대한 집중 정비에도 나설 예정이다.

정윤기 대전시 행정부시장은 “민족 최대 명절인 설을 맞아 긴장감을 갖고 자치구, 유관기관과 함께 종합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