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주 청원구 이·통장협의회와 오창소각장반대 대책위원회가 15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오창 후기리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송휘헌 기자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청주 청원구 이·통장협의회와 오창소각장반대 대책위원회가 15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창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지난 13일 오후 ESG청원이 오창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를 금강유역환경청(이하 금강청)에 접수했다”며 “ESG청원이 주민수용성 제고를 위한 어떠한 노력이나 방안도 제시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재보완서를 제출한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오로지 기업의 이익만 쫓는 ESG청원의 일방통행식 밀어붙이기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7만 오창주민과 84만 청주시민의 이름으로 금강청에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지난해 4월 ESG청원은 주민설명회를 졸속으로 추진했고 일정을 조정해 달라는 주민의 요청을 무시한 채 강행하려 했으나 주민의 반대로 무산됐다”며 “이후에도 여전히 주민과 소통하려는 시도조차 없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이들은 “생명권이 달린 문제인 만큼 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에 대한 검토가 졸속으로 진행돼서는 안된다”며 “금강청은 전문기관 검토가 단순히 형식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시민의 불안 해소를 위해 면밀히 진행해야 하고 재보완서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강조했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