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향후 국정운영… “야당과 협치”
경제 분야는 “어려움 속 선방”

14일 대전역 대합실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 모습을 시민들이 TV를 통해 지켜보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14일 대전역 대합실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 모습을 시민들이 TV를 통해 지켜보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검찰개혁은 검찰 스스로 주체라는 인식을 가져줘야만 가능하고, 검찰총장이 가장 앞장서줘야만 수사관행뿐만 아니라 조직문화 변화까지 이끌어낼 수 있다”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검찰조직문화 개선에 앞장서면 더 신뢰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 총장이 검찰개혁에 적극 나서줄 것을 독려한 것으로, 최근 검찰인사에 따른 법무부와 검찰 간의 갈등과 검경수사권 조정의 국회 본회의 통과 등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에서 윤 총장에 대해 “엄정한 수사, 권력에도 굴하지 않는 수사, 이런 면에서는 이미 국민에게 신뢰를 얻었다”면서도 “왜 자꾸 검찰은 나무라냐는 억울한 생각을 가질 수 있지만, 수사권이 절제되지 못한다거나 피의사실 공표로 여론몰이를 하는 초법적 권력과 권한이 행사된다고 국민이 느끼기에 검찰개혁이 요구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겸허히 인식해야 한다”며 “권한이 과거보다 줄긴 했지만 검찰 권력은 여전히 막강하다”고 덧붙였다.

검찰의 청와대를 겨냥한 수사에 대해서는 “검찰개혁은 그 이전부터 꾸준히 진행된 작업이고 청와대 수사는 오히려 그 이후 끼어든 과정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 문 대통령은 “검찰개혁에 기여가 굉장히 크다. 조 전 장관이 지금까지 겪은 고초만으로도 저는 크게 마음의 빚을 졌다고 생각한다”며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향후 국정운영에 대해서는 야당과의 협치내각 구성 가능성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다음 총선이 지나고 야당 인사 가운데서도 내각에 함께할 수 있는 분이 있다면 함께 하는 그런 노력을 해나가겠다”면서 “그러나 전체 국정철학에 공감하지 않더라도 해당 부처의 정책 목표에 공감한다면 함께 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소통·협치·통합이 절실한데 현실은 거꾸로 가고 있어서 대통령으로서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상당한 부분은 대통령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덧붙였다.

경제 분야에 대해서는 “어려움 속에서도 선방했다”며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는 긍정적 지표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며 지난해 2% 정도의 경제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고 올해는 이보다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어 “지난해 우리(경제가) 2% 정도 성장할 것으로 이달 하순쯤 추정치가 나오지 않을까 정부는 판단하고 있다”며 “과거 우리 경제 성장에 비하면 많이 낮아진 것이지만 세계를 놓고 보면 우리와 비슷한 이른바 ‘3050 클럽’ 정도의 규모를 갖춘 국가 중 미국 다음으로 2위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