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정세균 국무총리의 임명을 재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임명장 수여식 직후 환담에서 정 총리에게 타협과 소통을 통한 정치 복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회의장을 역임하셨기 때문에 당연히 삼권분립과 관련한 정치적 공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었다”면서 “그러나 정 총리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가치가 삼권분립 논란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떄문”이라고 총리 지명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제 발전 정책에 대한 당부의 말을 전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실물경제 출신으로 산업부 장관도 역임하신 만큼 총리께서도 경제인과 더 많이 소통하고 지원해주시면서 내각 전체를 잘 이끌어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 총리는 “청와대 여러분도 잘 도와주시고 자주 소통하면서 우리가 힘을 모아 꼭 성공하는 정부가 되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화답했다. 정 총리는 이날 임명장을 받은 직후 가진 환담에서도 "많이 부족하지만 제가 가진 경험과 노하우가 있기에 그런 부분을 잘 살려 문재인 정부 집권 후반기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일조 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그는 "꼭 제가 좋은 성과를 내서 보답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 "청문회가 참 힘든 과정"이라며 "처음 청문회 제도가 시작됐을 때 제가 산자부 장관 청문회를 거쳤는데 그때는 구석기 시대이고 지금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인 것처럼 많이 달라졌다"고 국회 인사청문회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오늘 아침 기자간담회를 잘 지켜봤다"며 "참 많은 도움을 제가 받을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최선을 다해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