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축 추진상황 도민보고대회
차세대방사광가속기 유치 전략
오송바이오밸리 육성방안 모색
명문고 설립 재공론화 의견수렴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이시종 호(號)'가 국가 아젠다인 강호축 개발의 붐조성을 시작점으로 경자년(庚子年) 새해 도정운영을 본격화한다.

충북도는 15일 첫 행사로 강호축 추진상황 도민보고대회를 치르고 △중부권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 전략마련회 △지역 국회의원 초청 정책간담회 △오송바이오밸리 글로벌 혁신허브 육성전략 보고회 △명문고 설립 관련 시장·군수 회의 등을 잇따라 개최한다. 각종 굵직한 현안을 풀기 위한 '접근전'이 개시되는 것이다.

먼저 강호축 추진상황 도민보고대회는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지역 국회의원, 도의원, 시장·군수, 시민단체 대표 등 15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행사 슬로건은 '강호축 꽃이 활짝 피었습니다!'이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강호축 개발의 추진동력을 충북에서부터 마련할 때"라고 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12월 초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년)에 경부축에 대비되는 '강호축'을 반영했다. 강호축 개발(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고속철도망 사업)은 국토균형발전이 대전제로 삼고 있다.

이어 16일 중부권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중간보고회가 도청 소회의실에서 열린다. 충북에 이어 후발주자로 인천, 전남 나주, 강원 춘천 등이 방사광가속기 구축에 나선 만큼 경쟁구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방안 모색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방사광가속기 구축 사업비는 1조원(국비 8700억원, 지방비 1000억원, 민간 300억원)이 추산되며 예정 위치는 구축에 적합한 '화강암반층' 지질인 청주 오창·오송 일원이다.

특히 16일에는 지역 국회의원 초청 정책간담회가 개최된다. 충북도가 2021년도 국비확보 등을 위해 '스타트'를 끊는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오제세·도종환 의원, 자유한국당 정우택 의원, 정의당 김종대 의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충북도는 △충북 시스템반도체 후공정 플랫폼 구축 △충북선철도 고속화 기본계획(오송·원주연결선, 삼탄~연박개량) 추가반영 △세종~오송역~청주국제공항 중전철 건설 △공업용수도 확보 등 총 28건의 현안을 소개하고 정치권의 협력을 요청할 계획이다. 지역현안을 두고 토론을 벌이는 순서도 있다.

17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개최되는 오송바이오밸리 글로벌 혁신허브 육성 전략 연구용역 추진상황 보고회는 △바이오헬스산업 국내·외 환경 분석 △오송바이밸리 현황 진단 △해외기관과의 R&BD(사업화 연계기술개발) 협력플랫폼 구축을 통한 글로벌 허브화 방안 등이 중점적으로 다뤄진다. 앞서 충북도는 지난해 5월 바이오헬스 산업 120개 과제에 2030년까지 8조 2000억원 투자계획을 세웠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당시 충북을 바이오헬스 혁신·융합벨트로 구축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한 바 있다.

17일 시장·군수회의(도청 소회의실)에서는 명문고 설립(자율형사립고)과 관련해 지자체장들이 의견을 개진한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첫 논의인 만큼 실질적인 안(案)의 도출은 쉽지 않겠지만 각 시·군의 의견을 수렴하는 만큼 '명문고 재공론화'에 시동이 걸릴 것"이라고 했다. 당초 충북도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81조 개정을 거쳐 자사고가 없는 시·도로 이전한 기관기업 종사자 자녀들이 재학중학교 소재지에 관계없이 해당 시·도에 소재한 고교입학에 지원할 수 있는 특례를 추진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