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양승조 충남지사는 13일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과 관련해 “기존에 도 공무원으로서 받았던 맞춤형 복지제도와 장기재직휴가 등 혜택이 전환 후에도 유지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날 주간 실국원장회의에서 “관계 실국원장들은 (도 공무원) 혜택이 유지될 수 있도록 후생복지조례, 복무관리조례 등 17개 자치법규를 3월말까지 정비해달라”고 주문하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소방공무원의 처우에 대해 “1명이 담당하는 평균 인구는 1004명, 면적은 1.94㎢”라며 “지난해 말 기준 현장 소방인력은 법정 기준보다 25.4% 부족했고 소방서가 없는 기초단체도 27곳이나 됐다. 한 해 평균 502명의 소방관들이 공무 중 부상을 입거나 순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5만 4000여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은 오래된 염원 중 하나였다”며 “이로써 소방서비스에 대한 지역격차는 해소되고 열악한 처우는 개선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 지사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최후의 보루인 소방관들이 그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는 물론 지방정부에서도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이번 국가직 전환이 소방공무원들의 처우개선과 사기진작, 그리고 소방서비스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져 더 안전한 충남의 토대가 될 수 있도록 부족한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꼼꼼히 챙겨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