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00만원 투입 400건 해결
만족도 조사통해 ‘서비스 질’ 높여

[충청투데이 김영 기자] 음성군이 운영하는 'OK수리수리' 생활민원 기동처리반이 주민들의 생활 속 불편사항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군은 2016년 7월부터 생활민원 기동처리반 'OK수리수리'를 운영해 홀로 사는 기초연금 수급 노인 가정과 기초생활수급자 등 사회 취약계층의 생활 속 작은 불편을 직접 찾아가 해결하며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저소득 가정의 군민이 해당 읍·면행정복지센터 복지팀으로 신청하면 기동처리반이 출동해 전등, 콘센트, 스위치, 수도꼭지, 문짝 수리 등 일상생활의 각종 불편사항을 처리해 준다.

13일 군에 따르면 2016년 7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지역 내 저소득층의 각종 생활민원 1267건을 해결했다. 특히 지난해는 1000여 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400건의 생활민원을 해결했다. 지난해 민원처리 현황은 전기·전구 수리가 101건으로 가장 많았다. 수도·배관 수리 37건, 보일러 수리 13건, 방충망 수리 11건, 기타 28건 등이다.

더불어 군은 생활민원 처리와 함께 수혜자를 대상으로 처리기한, 친절도, 수리 결과, 신청 방법 등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해 전체적인 서비스 질을 높였다. 또 현장 민원상담 시 중대보수 등의 사유로 수리가 어려운 경우에는 다른 지원 방안을 적극 안내하고, 신체·사회적 이유로 정보 접근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방문 접수 서비스도 추진했다. 그러면서 더 많은 주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9개 읍·면 각종 회의, 경로당 및 마을회관 순회 홍보, 각종 행사 시 현장 홍보를 진행해 주민 홍보 활동을 펼쳤다.

기동처리반은 관련 업종에 경험이 풍부하고, 전문 자격을 보유한 기술인력 2명으로 구성했다. 재료비 10만원 이내의 범위 내에서 무상 서비스가 지원되며 가구당 연 2회 이내로 지원한다. 또한 2017년 10월 사회적 기업인 ㈜ 다솔과 '생활민원 기동처리반 지원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OK수리수리' 지원범위를 초과해 혜택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 노인들에게 전문기술과 인력을 지원해 생활 불편 민원을 폭넓게 해결하고 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고령인구가 증가하면서 생활민원이 증가하는 추세로 찾아가는 생활밀착형 행정을 추진해 소외되는 주민이 없도록 촘촘히 살피는 복지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음성=김영 기자 ky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