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경선·본선 득표 등 도움 될 듯
일부지역은 제한… 내달 최종 방침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을 앞두고 진행될 후보 경선에서 '문재인 청와대' 이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 명칭 포함 이력이 실제 본선에서도 도움이 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12일 민주당 핵심관계자에 따르면 대통령 명칭이 포함된 후보자의 이력 사용 여부가 당 경선뿐만 아니라 본선의 득표에도 실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하에 문재인 청와대 이력 허용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력에 문 대통령과 고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등의 이름이 들어갈 경우 본선 경쟁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이를 허용하는 방향으로 결론을 내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당내에서는 이력에 대통령 이름 사용이 허가될 경우 2018년 지방선거에 준해서 기준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 많다.

당시 청와대 출신의 경우 6개월 이상 근무한 사람에 한해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등으로, 정부 출신의 경우 차관급 이상에 대해서만 '문재인 정부' 등의 표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민주당은 다만 일부 지역의 경우에는 직함에 대통령 이름을 사용하는 것을 제한하는 방안도 같이 고민하고 있다. 후보 본인의 경쟁력과 상관없이 전·현 대통령 이름이 이력에 포함되면 예비후보의 지지율이 껑충 뛰면서 경쟁력이 왜곡되는 지역이 그 대상이다.

이런 차원에서 민주당 전략기획위는 지역 단위로 세밀한 분석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이 같은 실무 검토를 거쳐 후보 경선이 본격화되기 전인 다음 달 중순께 최종 방침을 결정할 예정이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