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설치 확대 요구 목소리
“위치 알 수 없어 20분 대기”
市 예산 한정… 전체 설치 난망
정류장 공공 와이파이 대안 부상

9일 유성구 노은동에 한 버스정류장이 버스안내정보기가 없는 상태로 운영되고 있다.
9일 유성구 노은동에 한 버스정류장이 버스안내정보기가 없는 상태로 운영되고 있다.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대전지역 버스안내단말기 확대 설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들린다.

버스안내단말기 미설치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이 늘어나며 전 정류장에 확대 설치, 공공와이파이 설치 통한 버스위치 제공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9일 대전시에 따르면 현재 대전지역에 버스안내단말기(BIT)가 설치된 지역 내 버스정류장은 총 1180곳으로 전체 정류장의 52.1% 수준에 불과하다.

버스안내단말기는 실시간 버스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버스정보시스템(BIS)이 설치된 기계로, 시민들은 버스정류장에서 버스의 현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지역 내 버스정류장의 버스안내단말기 설치 비율이 절반 정도에 불과해, 시민들이 불편을 빚고 있다는 지적이다. 자가용보다 대중교통 이용 비율이 높은 노인, 어린이 등 교통 취약계층은 불편이 특히 가중된다. 유성구 노은동에 사는 A(77) 씨는 “날이 추운 요즈음은 1분이 10분처럼 느껴지는데 버스 위치를 알 수 없으니 꼼짝없이 정류장에 서서 20분을 기다리는 상황이 반복된다”며 “버스안내 단말기 설치를 문의했더니 휴대폰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해 보라는 답변을 받기도 했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한정된 예산 탓에 버스안내단말기를 전 전류장 확대 설치하는 것은 힘들다는 입장이다. 버스안내단말기 설치를 위해서는 전기 공급을 위한 지하 전기회선 설치 등 대공사가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설치비는 물론 유지·관리비 또한 적지 않다는 것이다. 올해 버스안내단말기 90대를 설치할 수 있는 12억 6000만원이 본예산에 책정됐지만, 여기서 공사비를 제한다면 설치 대수는 더욱 줄어들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지역 내 버스정류장에 공공와이파이를 설치해 핸드폰 어플리케이션으로 버스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스마트폰이 있더라도 데이터 제한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없는 노인, 어린이 등 교통약자들의 사정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지역 내 시내버스 내에는 공공와이파이가 설치돼 있지만, 공공와이파이가 설치된 버스정류장은 한 곳도 없는 상황이다. 더욱이 현재 기획재정부가 버스정류장에 공공와이파이 설치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에 적극 협조 중이기 때문에 예산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재부는 시에서는 전기회선 설치 비용만 부담하면 이외 비용은 기재부와 통신사가 5:5로 부담하는 방안을 계획 중이다.

시 관계자는 “공공와이파이 설치를 위해 유개정류장에 한해 상반기 현장실사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공공와이파이 설치를 통해 시민들이 버스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토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