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통합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그제까지만 해도 주춤하던 통합논의가 어제는 다소 힘을 얻는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보수 중도를 표방하는 정당·시민단체들이 어제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참여한 혁신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하면서부터다. 보수 통합의 조건을 싸고 한국당과 새보수당의 이견을 어떻게 해소하는냐에 성패가 달렸다.

보수 통합의 최대 걸림돌은 '탄핵'의 찬반 문제다. 새보수당은 '보수재건 3원칙'을 제시해놓고 있다. 탄핵의 강을 건너고, 개혁보수로 가며, 새집을 짓자는 3가지 원칙이다. 황교안 대표가 아직은 이에 대해 공개적으로 명확한 입장 표명을 미루고 있다. 당내 강경 친박 반대 때문이라고 한다. 하태경 새보수당 책임대표가 보수재건 3원칙을 반영한 시민단체 제안을 수용하면서도 황 대표의 명시적인 입장 표명을 요구한 데서도 미묘한 입장이 읽힌다. 반면 한국당 중진의원들은 "이제는 유승민 의원을 비롯한 새보수당 쪽에서 큰 결단을 내려야 된다"며 공을 넘기는 국면이다.

크게 보면 '보수혁신'과 '통합'이라는 두 가지 주제로 요약할 수 있다. 개혁보수를 표방해야 떠난 민심을 되돌아오게 할 수 있고 결국 중도 표심까지도 확보할 수 있다는 명분의 문제이자 의지의 문제다. 그럴 경우 통합의 대상과 주체, 실현 방법 등과 얽혀 적잖은 내부 진통이 불가피하다. 예컨대 우리공화당이 탄핵에 찬성했던 새보수당의 중심인사, 특히 유승민 의원과의 통합을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보수 통합의 대상인 한국당과 새보수당의 명확하고도 결연한 입장이 먼저 나오는 게 순서다. 총선을 앞두고 건전한 보수, 국민의 신뢰를 얻는 미래지향적인 정당의 비전과 실천적 목표를 제시하는 건 당연하다. 그래야 역대 선거에서도 그랬듯이 다급하다보니 단순히 몸집 불리기 식 이합집산을 거듭하는 게 아니냐는 부정적인 벽을 넘어 설 수 있다. 통합 대상 모두 경계해야 할 건 주도권 다툼이다. 보수 본래의 희생과 양보 그리고 배려의 미덕 속에서 국민친화적인 정치 리더십이 더욱 탄탄하게 다져진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