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확보하지 못해 결국 종료
시 “학생 불편없도록 대책 마련”

[충청투데이 조재광 기자] 충주시가 대중교통 소외지역 학생들의 등·하교를 돕고자 추진했던 '통학택시'사업이 예산 미 확보로 결국 종료됐다.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들의 이동권 확보와 운수사업의 발달을 도모하고자 추진했던 대중교통 통학택시사업이 종료됨에 따라 소외지역 학생들이 등·하교에 직격탄을 맞게 됐다.

'충주시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 교통복지 증진 등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시내버스 운행이 어려운 마을, 이용자가 적어 운행이 비효율적인 마을에는 시에서 통학택시를 지원하게 돼 있다.

또 통학택시 탑승자는 택시 이용에 따라 발생하는 일정 요금을 부담하고, 시는 이용자가 부담한 요금을 제외한 추가요금에 대하여 예산의 범위에서 사업수행자에게 지원할 수 있다고 고시하고 있다

충주시도 이에 2018년과 2019년 100여 명의 학생들에게 통학택시 예산을 매년 2억 여원은 책정해 사업을 추진했다.

시가 서충주신도시에 중학교가 생기기 전까지 학생들의 통학을 돕기 위한 의도로 한시적 예산을 세웠으나 올해 용전중학교가 설립되면서 이 사업을 종료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서충주신도시를 제외하고 지난해까지 통학택시를 이용했던 소외지역인 살미면, 소태면(일부지역) 등 대중교통 이용이 절실한 소외지역 학생들은 된서리를 맞게 됐다.

이 지역 학생들은 당장 학기 시작되는 3월부터 통학 방법을 찾기 위해 전전긍긍하고 있지만 마땅한 대안이 없는 상황이다.

살미면의 한 주민은 "살미면은 오지가 많아 학생들이 충주시내로 등·하교가 불가능할 정도이고 통학택시 외에는 방법이 없다"면서 "서충주신도시 수요가 없다고 해서 더 교통이 어려운 지역의 학생들 예산까지 없애는 것은 명백한 지역 차별"이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시는 조례에도 명시돼 있고 확실한 수요자도 있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사업을 종료했다는 비판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서충주신도시 때문에) 살미 등 다른 면의 학생들은 덤으로 혜택을 받았지만 올해부터는 받을 수 없다"면서 "충주시의회에서 통학택시에 대한 반대 의견도 심해 예산을 세울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통학택시 사업은 애초부터 한시적으로 운영하기로 한 사업"이라면서 “대책을 마련해 소외지역 학생들도 불편함 없이 등·하교 할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충주=조재광 기자 cjk923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