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박병훈 기자] 보은군보건소는 사망원인 1위인 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율을 높이고, 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줄이기 위해 국가 암 검진사업을 연중 실시하고 있다.

 암 검진항목은 기존 실시했던 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을 비롯해 작년 8월부터 폐암이 추가돼 총 6개 암에 대한 검진이 시행되고 있다.

 특히 새로 추가 된 폐암검진은 2년 주기로 만 54세~74세 중 30년 이상의 흡연력을 가진 폐암 발생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하며, 해당 연도 전 2년 이내 일반 건강검진의 문진표로 흡연력과 현재 흡연 여부가 확인되어야 한다.

 또한 간암은 만 40세 이상 6개월 검진 주기로 1년에 2회 간암 고위험군이 대상자이다.

 대장암 검진은 만 50세 이상 매년?1차 검진으로 분변잠혈검사를 받으며, 반응이 있을 경우에 한하여 대장내시경 검사를 해야 보건소 암 의료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올해 암 검진대상자는 짝수년도 출생자로 지정된 전국 병·의원에 검진여부를 확인 한 후 신분증을 지참하고, 내시경 및 초음파 검진을 할 경우에는 전날 22시 이후부터 금식을 한 후 방문하면 검진을 할 수 있다.

 무료 국가 암 검진대상자는 의료급여수급권자 및 건강보험료 하위 50%인 대상자 이며 남성은 만40세 이상, 여성은 만 20세 이상이다.

 이영순 보건소장은 “암은 치료보다 예방이 우선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암검진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암 조기발견 조기치료의 중요성을 당부하며 군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다각적인 국가 암 수검 독려활동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보은=박병훈 기자 pbh050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