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간 노동·저임금 굴레
모빌리티 업계 부상… 큰 타격
16시간 근무 다반사… 대책 시급

사진 = 충청투데이 DB
사진 =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사납금을 채우기 위해 하루 12시간 운행은 기본이에요. 건강 악화는 물론이고 이러다 쓰러지겠다 싶을 정도까지 일해야 겨우 사납금을 채우고 퇴근할 때가 많아요.”

올해로 17년째 대전에서 택시를 운전하는 A(68) 씨는 하루하루 곤두박질 치는 수입에 하루 16시간씩 일하는 날이 허다하다.

하루 2/3가량을 좁은 운전석에만 앉아있다 보니 허리디스크와 근막통증 증후군, 두통, 어지럼증, 소화불량 등 각종 질병을 달고 산다.

A 씨는 “가족들을 먹여 살리기 위해 버틴다는 마음으로 일한다”며 “퇴직 후 마땅한 돈벌이가 없으니 다른 도리가 있겠냐”고 토로했다.

대전지역 택시 기사들의 한숨이 짙어지고 있다.

인구수 대비 많은 택시 대수, 회식문화 감소, 모빌리티 업종의 부상 등으로 인해 택시업계가 타격을 받으면서 택시 감차, 대전·세종 간 영업 구역 통합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국개인택시운송연합회가 집계한 지난해 9월 기준 대전지역 택시 수는 총 8659대로, 택시 1대당 인구수는 176.8명이다.

대전과 인구가 비슷한 울산(5772대)의 택시 1대당 인구수 200.9명이나 광주(8169대) 183.7명보다 현저히 적은 것이 현실이다.

대전시가 지난해 8월 실시한 연구 용역에서 1105대 택시를 감차해야 한다는 결과를 받았지만, 예산 문제로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뿐 아니라 최근 시행된 주 52시간 근무와 제2 윤창호법, 바뀐 회식문화 등으로 택시 이용객을 갈수록 줄고 있다.

택시기사 B(77) 씨는 “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하루 12~16시간을 일만 하지만 월 230~250만원을 손에 쥐는 수준”이라며 “퇴직 후 갈 곳 없는 노인들을 상대로 한 장시간 노동, 저임금 굴레를 끊어야 한다”고 말했다.

택시업계에선 법인택시의 높은 사납금 개선과 모빌리티 업계에 대한 제한, 세종과의 사업구역 통합 등을 요구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대전과 세종 간 사업구역 통합을 위해 논의 중이지만 세종시의 반대가 극심하다”며 “과거 감차보상재원관리기관 등에서 지급했던 감차 보상금이 삭감돼, 시 예산으로 감차 보상금을 마련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민경립 대전개인택시조합 이사는 “최근 카카오택시 등 모빌리티 산업이 대전에도 도입되면서 택시 업계는 등장 이래 가장 힘든 시기를 겪고 있다”며 “택시에 대한 각종 규제 완화, 모빌리티 업종에 대한 시 차원의 제한 등 기존 택시들의 생존을 보장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