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분쟁·법인세 감면 폐지 여파
대부분 지자체 투자감소 속 성과
대전, 대덕특구 자원연계 주효
충남, 비수도권 실적 1위 달성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미중 무역분쟁 등 글로벌 투자심리가 위축되는 가운데 대전과 충남의 외국인 투자실적은 오히려 증가했다. 대전은 대덕연구단지 R&D 인프라가 투자 강점으로 작용했으며 역대 최고 규모를 달성한 충남은 비수도권 실적 1위를 달성했다.

8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지자체별 외국인 직접투자 실적이 2018년 대비 대부분 감소했다. 외국인 직접투자는 외국인이 국내 기업의 경영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며 지속적인 경제관계를 수립할 목적으로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해의 경우 일본 수출 규제와 외국인 투자기업 법인세 폐지 등 열악한 환경 요인이 실적 감소에 상당 부분 작용된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대전과 충남은 서울·제주와 함께 상승지역 명단에 이름을 올리며 어려운 상황 속 값진 성과를 거뒀다. 대전은 2018년 800만 달러라는 전국 최하위 성적을 낸 이후 지난해 각고의 노력 끝에 4배 상승한 3200만 달러를 투자 유치해 선전했다. 업종별로는 일본의 바이오업체와 미국의 유통·물류업체가 각각 1000만 달러 투자 신고를 했으며, 나머지 약 1200만 달러는 기존 투자 기업들의 증액투자로 이뤄졌다.

대전시는 대덕특구 자원과 연계한 ‘외국인 투자유치 프로젝트 상품화 사업’을 상승 원인으로 꼽고 있다. 다만 2015년 2억 1600만 달러였던 것을 감안하면 여전히 저조한 수치다.

대전시는 이달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둔곡지구 내에 ‘외국인 투자지역 지정’을 신청을 할 예정이며 인프라 확충과 함께 지속적인 투자 유치 전략을 강구하겠다는 방침이다.

충남지역도 상황은 마찬가지. 충남은 2018년 7억 4200만 달러에서 지난해 16억 5300만 달러로 무려 2배 이상 급증했다. 이는 부산과 울산을 뛰어넘은 기록이다. 비수도권 중 가장 높은 실적을 달성했고, 지자체 실적 41%를 충남에서만 채웠다.

충남은 지난해 15개 기업과 업무협약을 맺었으며 특히 석유화학 분야를 주력 산업으로 미국과 중동 등에서 적극적인 투자유치를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또 지난해 외국인기업 법인세 감면제도가 폐지되는 등 인센티브 축소와 관련해 충남도는 현금 지원(10개사 120억원 지급)을 대폭 강화했다. 이영석 충남도 투자입지 과장은 “지난해 전투적인 투자 유치 전략으로 충남이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냈다”며 “목표치를 훨씬 상향하는 실적을 달성했는데 올해 역시 입지공급과 투자유치가 연계되는 기업하기 좋은 충남 조성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