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목면 안심2리 설치 ‘논란’
본의리 마을 입구 인근… 주민 반발
설명회 등 없어… ‘밀실행정’ 성토
사업 강행시 물리력 행사 의사 표해

[충청투데이 윤양수 기자] 청양군이 주민들 몰래 쓰레기 선별장 이전 설치를 추진하다 반발에 부딪혀 논란이 되고 있다. 청양군 목면은 기존 선별장(목면 안심리)이 협소해 적재장소 부족과 정상적인 선별작업이 어렵다는 이유로 이전을 추진했다.

목면은 지난해 3월부터 목면 신흥리, 안심2리 등 2곳으로 이전하는 것과 기존 선별장을 확장하는 안을 두고 사업을 추진하다 입지조건 불량과 주민 반대로 무산되자, 주민 동의 없이 목면 안심리 349번지 외 3필지(4132㎡)로 이전을 결정했다.

목면은 해당 필지의 토지주와 매매 협의만 거치고 지난해 9월 청양군공유재산심의회에 안건을 제출, 군의회의 승인을 받아 올해 2억4000여만원(토지보상비·설계비)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이 과정에서 주민들만 이 같은 사실을 몰랐던 것으로 드러나 거센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 주민들에 따르면 선별장이 들어서는 곳은 행정구역상 안심2리이지만, 본의리 마을 입구로 인근에 100여 가구의 주민이 살고 있다.

본의리 주민들은 지난 6일 마을회관에서 면장과 관련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사후 설명회에서 목소리를 높였다.

주민들은 목면이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공청회나 설명회 없이 쓰레기 선별장 이전을 추진하는 것은 주민을 무시한 밀실행정의 표본이라고 성토했다.

이곳은 본의로 마을 입구로 도로와 인접해 귀농 귀촌을 하려는 사람들이 이 같은 사실을 알고 귀농을 꺼리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 한 주민이 "목면사무소가 주민 동의서를 받고 추진했다"고 말한 사실관계를 따져 묻자 관련 공무원이 동의서를 받은 사실이 없다고 말해 행정기관이 주민을 상대로 거짓말을 했다면서 험악한 분위기가 이어졌다. 주민 A씨는 "주민들 몰래 마을 입구에 혐오 시설을 세울 수 있다고 생각했는지 의문이다"라고 반문하면서 "우리가 어떻게 해야 사업을 중단할 것인지 알려주면 그것이 뭐든 다할 각오가 돼 있다"고 반발했다.

주민 B씨는 “전임 면장이 주민 동의 없이 사업을 추진해놓고 이제 와서 다른 사람이 설득하려 찾아왔다면 논의할 필요가 없다"면서 "군에서 사업비를 가져올 때 민원이 없다고 말한 것은 주민을 무시한 처사"라며 자리를 박차고 나갔다.

목면 관계자는 "이전의 시급성과 필요성만 생각하다 주민 동의 없는 추진으로 물의를 빚어 유감"이라면서 "주민 동의가 필요한 사업인만큼 무리한 추진은 재고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본의리 주민들이 반대 서명운동과 함께 사업 강행 시 물리력을 행사하겠다는 강력한 의사를 표하고 있어 사업 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청양=윤양수 기자 root58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