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지역 15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대전시만사회단체연대회의가 대전시의 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에 대한 공익감사를 청구하기로 했다.

연대회의는 7일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의 정책 추진 절차와 과정이 제대로 됐는지 확인하기 위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현재 유성구 원촌동에 위치한 하수처리장의 일부 장비 노후화 등에 따라 2025년까지 유성구 금고동으로 하수처리장을 옮기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시는 8000억원에 달하는 하수처리장 건설비용에 대한 부담을 고려해 민간업체가 하수처리장을 건설한 뒤 시에 기부채납하고 30년 운영 기간 동안 시가 건설비용 등을 업체에 상환하는 방식을 도입한 상태다.

그러나 연대회의는 “사업은 대전시민의 공공재인 하수처리장을 민영화하는 것”이라며 “민영화로 인해 비용부담은 늘어나고 공공의 정보접근성이 낮아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연대회의는 또 상승비용이 요금인상 등으로 이어지면서 시민 부담으로 확대될 것이라며 시민 청원인을 모집해 공익감사를 청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시는 이 같은 민영화 논란에 대해 시민혼란 가중 등의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 재정사업 추진 대비 민간투자사업이 경제적임을 이미 KDI 등을 통해 입증한 사안”이라며 “지속적으로 시민에 대한 사업단계별 정보제공 등을 통해 원활한 사업 추진을 이어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