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김정은 답방 등 언급
2032 올림픽 공동개최도 거론
투기와의 전쟁·검찰개혁 등도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7일 "혁신과 포용, 공정과 평화를 바탕으로 '함께 잘사는 나라',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에 한걸음 더 가까이 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에서 경자년(庚子年) 신년사를 발표하면서 임기 후반기 국정운영의 방향을 설명했다.

이날 신년사에선 혁신·포용·공정을 통한 '상생도약', 남북관계 개선을 통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남은 임기동안 국정 목표로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남북관계와 관련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을 위한 여건이 하루빨리 갖춰지도록 남북이 함께 노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년간 남북 협력에서 더 큰 진전을 이루지 못한 아쉬움이 크다”며 “북미 대화가 본격화하면서 남과 북 모두 북미대화를 앞세웠던 것이 사실”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전쟁불용, 상호안전보장, 공동번영이라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세 가지 원칙을 지켜나가기 위해 국제적인 해결이 필요하지만, 남과 북 사이의 협력으로 할 수 있는 일들도 있다"며 남북이 진지하게 함께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2032년 올림픽 남북 공동개최를 비롯해 올여름 도쿄 올림픽 공동입장과 단일팀 구성을 위한 협의 등 구체적인 방안도 거론됐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유엔총회에서 제안한 비무장지대의 국제평화지대화뿐만 아니라 비무장지대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공동등재도 제안했다.

또 남북간 철도와 도로 연결 사업을 실현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을 찾아 국제적인 협력으로 연결하고 남북 간의 관광 재개와 북한의 관광 활성화에도 큰 뒷받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사회·경제 정책을 포함한 국내 현안에 대해서는 포용과 혁신, 공정을 키워드로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공정'은 우리 경제와 사회를 둘러싼 공기와도 같다”며 “‘공정'이 바탕에 있어야, '혁신'도 있고 '포용'도 있다. 그래야 우리 경제 사회가 숨 쉴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검찰 등 권력기관 개혁과 부동산 투기 억제 등 사회 전반에 걸친 불공정 개선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공수처법' 국회 통과와 관련해 "누구나 법 앞에서 특권을 누리지 못하고, 평등하고 공정하게 법이 적용되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라며 "'수사권 조정법안'이 처리돼 권력기관 개혁을 위한 법과 제도적 기반이 완성되면 더욱 공정한 사회가 되고 더욱 강한 사회적 신뢰가 형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에서 결코 지지 않을 것”이라며 “주택 공급의 확대도 차질없이 병행해 신혼 부부와 1인 가구 등 서민 주거의 보호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2020년은 나와 이웃의 삶이 고르게 나아지고 경제가 힘차게 뛰며, 도약하는 해가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민들께서 '포용', '혁신', '공정'에서 '확실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