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기간·통과 가능성 고려해 중투심으로 전환
사업비·기능은 줄고 건립시기는 2년 늦춰져

사진 = 설동호 대전교육감. 연합뉴스
사진 = 설동호 대전교육감.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교육과 예술, 진로, 힐링 등을 하나로 융합시킨 대형 교육시설인 ‘대전교육복합시설’ 건립이 난항을 겪고 있다.

현재 시설 부지와 건립방식에 대해선 정해져 있지만 정부 승인을 위한 사업비 및 기능 축소, 개원 시한 연장 등 험로가 예상되고 있다.

7일 대전교육청에 따르면 설동호 교육감의 공약사업중 하나인 ‘대전교육복합시설’ 건립은 500여 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대전학생예술문화회관 △대전진로교육진흥원 △대전에듀힐링진흥원 등 3곳을 합쳐 2022년 6월 중 개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 교육청은 사전 경제타당성검사를 통해 대전 중구 충남과학교육원이 있는 부지를 활용, 리모델링이 아닌 신축으로 가닥을 잡았었다.

앞서 설 교육감은 지난해 취임 1주년 기자회견때 “학생문화예술회관, 진로교육진흥원, 에듀힐링진흥원의 3개기관이 동일공간에서 창의·융합 교육효과를 극대화 할수 있도록 대전교육복합시설 건립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현실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시 교육청은 자칫 사업 축소로 보일 수도 있는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게 됐다.

시 교육청은 당초 3가지 기능이 한 곳에서 융합되면서 시너지를 낼 것으로 내다봤지만, 현실적으로 사업 실현을 위해선 사업비를 낮추고 기능 축소 등의 불가피한 결정을 내릴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대전교육복합시설의 경우 총 사업비 500억원이 넘는 사업이기 때문에 2014년부터 지방행정연구원 지방투자사업관리센터에서 시행 중인 타당성 조사를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

타당성 조사의 경우 검토 시간 등만 1년이 넘게 소요되고 확실한 사업 승인여부도 불투명한 상황이기 때문에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해선 다른 접근 방식을 찾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시 교육청은 상대적으로 심사 기간이 짧고 통과 가능성이 큰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로 사업 방향을 전환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런 배경에서 사업비가 자연스레 축소될 가능성이 커졌고 현재 교육청은 3개 기관을 전체적으로 축소 시킬지 아니면, 아예 1곳을 배제시키는 방향도 내부 검토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부계획을 다시 검토하다 보니 당초 개관 목표 보다 2년이 늦은 2024년까지 건립 시기가 미뤄졌다.

시 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 추경 예산을 마련을 통해 각 기관의 프로그램을 최대한 융합 수킬 수 있도록 하는 용역을 추진한 뒤 이후 용역 결과를 토대로 내년 4월까지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 제출할 방침”이라며 “사업비가 줄어든다 해서 크게 기능이 축소 되는 것은 아니다. 관련 기관들의 프로그램을 잘 융합시킬 수 있는 방법과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