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신년 ‘청주사용설명서’
만11세 이상 누구나 이용가능
체력수준 측정·평가 등 받아
6개월 과정 운동수업도 진행
4개 보건소 금영클리닉 운영

1. 청주체력인증센터
2. 취업 지원 사업
3. 취미·자기 계발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2020년 새해도 벌써 한 주가 지나가고 있다. 매년 새해가 되면 건강, 취업·이직, 취미·자기계발 등의 목표를 세운다. 이런 목표를 위한 좋은 제도들이 있지만 정보를 얻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이에 충청투데이는 새해를 맞아 각종 정보를 독자에게 제공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명예를 잃으면 인생의 일부를 잃지만, 건강을 잃으면 인생의 전부를 잃는다’라는 말처럼 건강은 모든 사람의 바람이자 항상 새해 목표로 잡는 것 중 하나다. 건강에 대해 목표로 잡는 것으로는 운동, 다이어트, 금연, 금주 등이 손에 꼽힌다.

특히 내 몸에 맞는 전문적인 운동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는 접근하기 어렵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곳이 청주체력인증센터이다. 체력인증센터는 ‘국민체력100’이라는 슬로건으로 국민의 체력과 건강 증진에 목적을 두고 국가에서 무료로 시행하는 무상 스포츠 복지서비스이다.

대상은 만 11세 이상이면 누구나 체력수준 측정, 평가와 맞춤형 운동 처방을 받을 수 있다. 또 스포츠 활동 인증을 통한 체력관리지원을 하고 있다. 대상은 청소년(11~18세), 성인(19~64세), 노인(65세 이상)으로 구분되며 사전 조사로 혈압, 신체활동 설문, 신체조성, 건강체력, 운동체력 등을 검사받은 뒤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처방받게 된다.

체력인증센터는 체력증진교실 수강 신청자를 추첨해 매달 기수별 주 2일 1시간씩 오전, 오후, 야간반으로 나눠 6개월 과정으로 운동 수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청주체력인증센터는 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되며 예약 방법은 인터넷 ‘국민체력100’ 홈페이지 또는 전화(043-267-7330)와 현장 예약으로 운영된다.

청주시체육회 관계자는 “올해는 장애인을 전담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니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며 “시민 모두가 청주체력인증센터만 잘 활용해도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청주의 흥덕·상당·청원·서원 보건소에서도 운동처방, 운동프로그램 등을 진행한다. 흥덕보건소는 겨울방학특강 방송댄스, 놀이형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보수(bosu)체조교실, 힐링체조교실, 노르딕워킹, 어르신 근력교실 등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상당보건소는 비만탈출 요가교실, 실버태권체조교실, 라인댄스교실, 걷기교실 등을 청원보건소는 요가교실, 줌바댄스, 튼튼이 꿈나무 건강교실, 암예방교실 등을 서원보건소는 농한기 행복건강증진교실, 온 가족 야간운동교실, 아동비만예방관리 돌봄놀이터, 찾아가는 직장인 건강교실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각 보건소 건강증진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 밖에도 4개 보건소는 금연을 결심했지만 시간을 내지 못하는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 및 직장인 대상 이동금연클리닉’을 운영한다. 대상은 20명 이상 참여 가능 단체와 사업장 등이며 6주간 5회를 방문하고 6개월간 출장 상담과 전화상담을 병행한다. 또 절주클리닉을 운영해 무료 혈액 검사, 음주습관 개선, 문자·전화·방문 건강관리와 상담, 3개월 뒤 간 기능 검사를 통한 개선 평가, 치료·재활 서비스 등을 지원한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