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영업 종사자 7333명 조사… 74% "사업 찬성"
반대 응답 어려운 질문 구성… 일부 설문 무기명 작성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최근 천안시로부터 일봉근린공원 민간공원 조성사업의 시행자로 지정된 ‘일봉공원주식회사’가 본격적인 여론전에 돌입했다.

사업 대상지 인근 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체 설문조사에서 74%가 사업에 찬성한다는 결과를 발표하고 나선 것이다. 그러나 전문 여론조사 기관을 통하지 않은 설문조사의 객관성이나 신뢰성 등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천안시와 함께 일봉산 민간공원특례사업을 추진하는 일봉공원㈜은 7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봉산 주변 아파트 단지 주민 및 인근 자영업 종사자 733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해 12월 9일~23일 방문 및 길거리 면접 방식으로 진행된다. 조사에는 여론조사 기관이 아닌 A 용역업체가 선정한 요원 30명이 투입됐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74%인 5346명이 민간공원 특례사업에 찬성했다고 일봉공원㈜ 측은 설명했다. 반면 사업에 반대하는 의견은 876명(12.1%)에 그쳤으며 보통은 1006명(13.9%)으로 집계됐다고 한다.

하지만 총 10개로 짜여진 전체 설문 문항 가운데 일부 문항은 논란의 소지를 담고 있다. 실제 6번 문항의 경우 ‘도시공원 일몰제의 적용으로 2020년 7월까지 다른 조치가 없는 경우 공원 지정이 해제되어 사유지의 경우 출입이 통제되거나 개발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습니까?’였다. 이어진 8번 문항은 ‘천안시에서는 이러한 도시공원 일몰제 적용에 대비하여 사유지 난개발을 막고 지역주민들이 계속적으로 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민간공원특례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면서 찬반을 묻는다.

또 9번 문항은 ‘환경단체에서는 지방채 발행을 통해 공원을 매입하라도 주장하고 있다’며 의견을 묻는다. 그런데 이 항목에는 ‘천안시 공원 중 개인 사유지 전체 매입비용 약 2조 원’이라는 내용이 추가됐다. 일봉공원만 놓고 보면 토지매입비는 500억에서 600억 수준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봉공원㈜은 지난달 말 토지 매입비의 5분의 4인 420억 원을 예치하면서 사업 시행자로 지정을 받았다.

결국 전체적인 흐름으로 보면 선뜻 반대표를 던지기 어렵게 설문 항목이 짜여졌다고 볼 수 있는 셈이다. 게다가 일부 설문의 경우 무기명으로 작성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도 ‘질문 자체가 의도가 있어 보인다’, ‘객관성과 투명성이 상당히 결여돼 보인다’는 질문이 쏟아졌다.

이에 대해 일봉공원㈜ 관계자는 “저희 판단에 잘못된 내용이 많이 돌고 있다고 봤다. 저희가 알고 있는 것과 다르게 환경단체의 주장은 절대다수 주민이 반대한다고 했다. 실체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고 봤다”고 답했다. 이어 “여론조사 기관에 의뢰하면 설계 후 실제 조사하고 통계를 분석해서 발표하는 데까지 한 달 반 정도 걸린다고 한다. 저희가 그 시간을 기다려서 대응하기에는 만만치 않았다”면서 “객관성 여부에 대해 문제제기 할 수 있다. 하지만 7733명이라는 개별 조사해서 나온 숫자는 무시할 수 없을 것이라 본다”고 덧붙였다.

천안=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