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생활SOC복합화사업 선정
“사업 차질없이 추진되로록 최선”

[충청투데이 조재광 기자] 충주시가 역대 최대 규모의 2020년 정부예산을 확보했다.

시는 6일 지난해 정부예산 5973억원 보다 494억원 증가한 6467억원의 2020년 정부예산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내년 예산안 1조원 시대 개막과 더불어 지방채 288억원을 조기 상환하며 '채무 제로시대'를 선언했다.

이번 정부예산확보는 국회 심사에서 431억원이 증액됐고, 공모사업과 생활SOC복합화사업 선정 등 신규 사업이 대거 반영됐다

이처럼 역대 최대 규모의 정부예산을 확보 할 수 있었던 것은 상반기부터 신규 사업 발굴 보고회를 필두로 충북도와 공조한 결과다.

시에 따르면 충북도와 국비사업 논리를 적극 개발해 정부예산 순기에 맞춰 중앙부처, 기재부, 국회 등을 방문하며 국비 확보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한 결과다.

또한 보좌진 초청 간담회, 출향인 간담회 등을 통해 공격적이고 선제적인 국비확보 활동을 벌이는 등 꾸준한 노력의 결과라고 설명했다.

특히 지역구 국회의원인 이종배 의원과 적극적인 공조체계를 구축해 정부(안)에서 빠진 사업을 국회 심의과정에 대거 반영시킴으로써 정부예산 최대 확보의 쾌거를 이뤘다.

충주시가 확보한 정부예산의 분야별 최종 확보액은 △일반·재해재난·안전분야 8건 77억원 △도로·교통·지역개발분야 12건 4736억원 △농림·해양·수산분야 23건 270억원 △문화·체육·관광·보건분야 16건 234억원 △산업진흥·에너지분야 11건 235억원 △상·하수도·환경분야 18건 915억원이다.

이종배 의원은 "충주시민의 오랜 염원인 국립충주박물관 건립과 충주역사 신축비가 반영되어 사업추진의 실마리를 마련했다"며 "미래 성장동력인 수소 관련 사업을 신규 반영하고 충주발전을 견인할 고속교통망사업 대폭 증액했다"고 밝혔다. 또한 "그 밖에도 시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생활SOC 복합화, 도시재생사업의 공모선정 등 각 분야에서 빠짐없이 풍성하게 정부예산을 확보했다"며 "본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조길형 시장은 "지방재정 분권으로 국비(균특)사업이 대폭 지방이양 되어 국비확보 대상사업이 감소하고, 전국 지자체 간 정부예산 확보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는 어려움 속에서도 역대 최대 규모의 정부예산을 확보한 것은 전 시민의 염원과 모든 공직자가 한마음이 되어 이룩한 값진 성과"라고 감사함을 표했다.

이어 "정부예산 확보에 큰 도움을 주신 이시종 도지사님과 이종배 국회의원님께 감사드리며, 이번에 반영된 사업들이 시민행복과 충주시 발전의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착실히 추진토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충주=조재광 기자 cjk923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