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내일부터 이틀간 열린다. 6선 국회의원인 정 후보자는 민간기업 임원, 산업자원부 장관, 국회의장에 이르기까지 민·관에서 풍부한 경륜과 식견을 두루 섭렵한 실물 경제통으로 온화하고 합리적인 성품이다. 문재인정부 집권 후반기 총리로서 '경제 살리기'와 '여야 협치'에 방점이 찍혔다. 인사청문회와 국회 본회의 임명동의안 표결 처리 결과에 이목이 쏠린다.

정 후보자는 충청권과의 인연이 각별하다. 지난달 정 후보자가 현 정부 두 번째 총리 후보로 지명되자 대전·세종·충남 광역단체장들이 일제히 환영하면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표명하고 나선 까닭이다. 충청권 시·도지사들은 정 후보자에 대해 '리더십이 충분히 검증된 경제전문가', '성공한 경제인',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 적임자'라는 의미를 부여했다. 정 후보자는 2005년 열린우리당 원내대표 당시 세종시 건설 무산 위기를 돌파하는 데 결정적인 힘을 보탰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특별법 제정의 주도적 역할을 한 것이다.

정 후보자는 국토균형발전과 분권의 가치를 중시하는 정치인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정 후보자 지명 이후 충청현안이 술술 풀리기를 기대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 세종 국회의사당·대통령집무실 설치, 강호축 개발 등에 대한 지역민들의 주문이 담겨 있다. 정 후보자는 2016년 세종시 명예시민증을 받았다. 정 후보자가 세종시 총리공관에 전입한 후 세종시민으로서의 향후 행보에도 주목할만하다.

선거법·공수처법안 처리 후에도 여야 간 대치가 이어지고 있다. 전 국회의장 총리 지명은 삼권분립 취지에 어긋난다는 야당 지적이 전적으로 틀린 말은 아니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건 총리의 역할이다. 총리의 권한은 크게 보면 행정각부의 통할권과 국무위원 제청권을 들 수 있다. 이른바 '책임총리제'다. 문 대통령은 "일상적인 국정은 총리 책임이라는 각오로 전념해 달라"는 일관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정 후보자가 어떤 역량을 발휘할 건가’라는 관점으로 집약할 수 있다. 날로 쇠락해가는 지방에 혁신성장의 활기를 불어넣는 총리를 기대하는 지역민 입장과 상통하는 지점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