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온라인쇼핑도 13조 육박…코세페 등 영향
통계청 ‘11월 온라인쇼핑 동향’ 결과 발표

지난해 11월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13조원에 육박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음식서비스 다양화, 모바일 쇼핑 증가, 배송서비스 발달 등 소비행태의 변화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2019년 11월 온라인쇼핑동향. 사진=통계청 제공
2019년 11월 온라인쇼핑동향. 사진=통계청 제공

2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20.2%(2조1462억원) 증가한 12조 7576억원으로 집계됐다.

통계 집계가 시작된 2001년 이후 최대였던 작년 10월(11조8120억원) 기록을 한 달 만에 갈아치우고 사상 처음 12조원을 넘어선 것이다.

상품별로는 배달주문을 비롯한 음식서비스가 1조242억원으로 1년 전보다 100.3% 증가하며 두드러진 변화를 보였다.

음식서비스 거래액이 월 매출 1조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음·식료품도 1조1867억원으로 28.4% 증가했다. 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온라인 면세점 거래가 늘어나면서 화장품 거래액도 32%(1조 1964억원) 늘었다.

작년 11월 전체 소매판매액(41조9587억원) 중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9조6814억원)은 23.1%를 차지했다.

2018년 연간 비중인 18.8%와 비교하면 급격한 상승세다.

작년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가운데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28.1% 증가한 8조4063억원을 기록하며 처음 8조원을 돌파했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대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5.9%로 1년 전보다 4.0%포인트 증가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온라인쇼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 데 더해 재작년에는 9~10월에 열렸던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작년에는 11월 1~22일에 열리면서 거래액 증가세가 가속화됐다”고 설명했다.

진나연 기자 jinny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