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조직 진단결과 발표… 현 1본부·9팀·1관 체제 ‘부정적’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개관 10년의 전환점을 지나 미래 10년의 혁신을 바라보는 대전문화재단(이하 재단)이 내부 조직 진단 결과를 도출했다.

1일 재단에 따르면 2020년부터의 새로운 비전과 미션을 수립하기 위해 외부기관에 맡긴 '조직진단 및 직무분석 연구용역' 보고서가 최종 마무리됐다. 이는 문화분권시대를 맞아 재단의 조직구조와 역할을 재정립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 보고서에는 일단 현 1본부 9팀 1관 체제가 역할에 따른 책임 수행이 어렵고, 의사결정과 경영기획 및 지원 기능의 역할 정립이 미흡한 구조라고 진단했다.

또 중복되는 사업들이 많고 사업간 기획 체계가 서로 연계되지 않는다고 봤다. 대내외적으로 요구되는 예술인 복지 사업에 대한 수행이 미흡하며, 산하기관의 재정을 모(母) 기관의 재정으로부터 분리해 운영하는 제도인 '독립채산제 형태'를 비효율적이라고 분석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혜자 중심으로 사업을 명확히 구분하고 예술인 복지와 관련된 조직을 신설해야 한다고 전망했다. 또 수탁대행사업 중심의 재단 사업범위를 개선하고, 조직의 합리적 배치를 통해 조직구조 및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중기적 조직 편제 방향으로는 정책개발·홍보·시설관리 기능을 강화하고 의사결정 수준을 고려해 본부(3본부)를 확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추진 중인 대덕구 문화재단 등 기초단위 문화재단 설립을 고려해 위·수탁 공간 운영에 대한 재검토 필요성도 강조했다.

적정 인력에 대해선 업무량 조사 결과를 반영해 4급 정원을 확대하고 5급 정원을 축소하길 제안했다.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의 정부 정책방향에 따라 기간제 인력을 축소하고 하위직급(6급) 신설 검토해야 한다고도 했다. 재단 관계자는 “조직진단 보고서를 바탕으로 올 상반기 조직개편을 위해 현재 대전시와 협의단계를 거치고 있다”며 “문화의 대중화와 예술인 지원 활성화, 예술인 인권 보호 및 복지실현을 위해 더 효율적인 조직개편을 강구하겠다”고 설명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