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법 통과… 여야 갈등↑
민주당 “개혁입법 완수를…”
한국당 “의원직 총사퇴 투쟁”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안 처리에 따른 여야간 대치가 심화되면서 새해 정국도 연초부터 격랑의 파고가 높아지는 모습이다.

공수처법 통과로 검찰개혁의 물꼬를 텄다고 평가한 더불어민주당은 남은 개혁입법 완수 방침을 재확인했으며, 자유한국당은 '의원직 총사퇴' 카드를 꺼내든데 이어 고강도 장외투쟁을 포함해 본격적인 대여 전면전을 예고했다.

민주당은 오는 6일 본회의를 열어 또 다른 패스트트랙 법안인 형사소송법·검찰청법 개정안 처리에 나설 예정이다. 이를 위해 민주당은 새해를 맞이한 1일에도 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과 함께 구성한 4+1 협의체와 물밑 접촉을 지속했다, 개혁입법의 마지막 단계까지 공고한 대오를 유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여야 '4+1' 공조로 공수처법을 전격 처리한 민주당이 검찰개혁의 고삐를 한껏 조이는 형국이다. 또 개혁법안 통과를 마무리 짓는 대로 시급한 민생법안 처리에도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한국당의 '의원직 총사퇴' 방침에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한국당의 의원직 사퇴는 현실성이 없고, 큰 의미 없다"고 지적했으며,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한국당이 할 일은 의원직 사퇴 결의가 아니라 민생법안 처리에 나서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한국당은 패스트트랙 정국을 '빈손'으로 마무리하게 됐다는 자성 속에 장외집회를 통한 대여 투쟁을 강화하면서, 보수 통합을 추진하는 '투트랙' 전략으로 반전을 도모할 방침이다. 한국당은 공수처법 통과 직후 의원총회에서 밝힌 의원직 총사퇴 방침을 거듭 강조하며 여권을 압박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만행에 끓어오르는 분노, 폭거를 막지 못했다는 자괴감, 국민의 기대를 충족하지 못했다는 송구함 등 이 모든 감정을 모아 의원직 사퇴를 결의했다"며 "이 결기를 가지고 계속 투쟁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당내에서는 천막 합숙, 21대 총선 불출마 결의 등 의견까지 나오며 비장한 분위기가 감지된다. 한국당은 일단 3일 서울 광화문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패스트트랙 법안에 대한 '독재악법' 비판과 '3대 국정농단' 의혹사건 규탄에 화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한국당은 또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잠시 가라앉았던 보수통합 논의를 전면으로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황교안 대표는 의총에서 보수통합 방안을 조만간 밝히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심 원내대표는 “대통합의 길을 열겠다”며 “문재인 정권의 독선과 오만을 더이상 방치해선 안 된다고 판단하는 모든 분들, 그 분들이 우파든 중도든 함께 가는 길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