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경제 이렇게 달린다 - 세종시
고부가 가치화 유도·국책사업 등
미래 먹거리 신산업 지속 발굴 구상
규제특구 지정 등 범부처 사업 추진
신개념 성장동력·자족기능 구축 노력
신산업 발굴 등 지역자원 활용 전략
데이터센터 건립 TF구성·행정 지원
국제의료과학복합 도시 구현 총력

▲ 세종시 청사. 세종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어려운 재정여건에 따른 광역경제권사업, 신규 국책사업 등 원활한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으면서, 지역산업 육성·발굴에 한계를 보이고 있는 세종시.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 국가혁신클러스터 1단계 후속사업,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 기능지구 2단계 추진사업 등이 반영된 지역특화산업 개편 및 신(新)산업 육성을 위한 '중장기 산업육성종합발전계획' 수립 시점이 도래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가운데 정부의 소재·부품 산업 경쟁력 강화 대책과 세종시 미래 신성장 산업 육성정책을 연계한 신소재·부품 클러스터 구축이 주목을 끌고 있다. 市 스마트시티, 자율차실증 등 미래 신산업과 연계한 전·후방 소재·부품 산업 육성 정책 및 신규 인프라(입지) 공급이 핵심이다. 맞춤형 일자리, 사회적일자리 창출 여론도 확대될 전망이다. 일자리 정책 방향에 따라 고용의 질 개선과 계층별 일자리 확대, 지역 여건 및 특성에 맞는 미래형 스마트 일자리 창출이 시급하다는 지적에 따라서다. 생활권역 확대에 따른 중소기업·소상공인 증가와 공공기관·대학의 이전 움직임 등 지역 경제활성화에 유리한 여건을 거머쥐어야 하는 과제도 품었다.
 

▲ 이춘희 세종시장. 세종시 제공
▲ 이춘희 세종시장. 세종시 제공

◆미래 먹거리 신산업 지속 발굴

세종시는 자율차, 데이터산업, 바이오헬스 등 미래 신성장 산업 육성정책을 앞세워, 지역산업의 고부가 가치화 유도 및 앵커기업을 적극 발굴하겠다는 구상이다. 신규 공모 국책사업, 자체 사업 등 미래 먹거리 신산업도 지속 발굴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 진입 시점, 제조업 기반의 고용 성장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고, 산업간 융·복합 및 신성장산업과의 긴밀한 고용 연계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산업구조별·업종별 특성에 맞는 수요측면의 접근과 고용정책을 산업정책과 연계해 산업계 등 네트워크를 활용한 일자리 사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기업지원 강화와 창업인프라 활성화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복안도 냈다. 중소·중견기업의 산업 경쟁력 확보 및 열린 소통체계 구축에 따른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으로 ‘히든 챔피언’과 같은 강소기업을 육성하는 게 목적이다.

지역화폐 발행, 상인조직 설립 지원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 등 소상공인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상권활성화 지원정책도 추진한다.

또 창의적 비즈니스 모델을 거머쥔 유망 창업벤처를 집중 육성하고, 혁신적인 창업문화 확산으로 초기기업의 성장·사업화 성공을 도모한다.

정부의 소재·부품 산업 경쟁력 강화 대책과 미래 신산업(스마트시티·자율차) 육성 정책을 연계한 소재·부품 산업입지를 구축하는 것도 과제다.

시 관계자는 “세종 스마트 국가산단 조성을 위한 사전 절차를 신속히 추진하고, 산업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미래형 스마트 산단 특화방안 마련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산업용지 증가수요에 맞춰 신규 산단을 조성하고, 기반시설 적기 공급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 세종특별자치시- 한국교통안전공단 업무협약식. 세종시 제공
▲ 세종특별자치시- 한국교통안전공단 업무협약식. 세종시 제공

◆4차산업 산업 혁명에 대응한 신성장산업 활력

정부는 새로운 지역산업 성장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 지역 주도의 자생적 산업생태계 구축 및 신성장 동력 창출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세종시는 지역산업 육성을 통해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신규 일자리 창출을 끌어내겠다는 복안이다.

우선 지역대표산업의 범위를 전·후방 산업으로 확대해 중소기업 기술혁신 및 ‘지역혁신 중소 선도기업’ 육성으로 지역산업을 고도화한다.

무엇보다 자율차 연구개발·상용화 거점도시 도약에 공을 들인다. '자율주행실증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통해 세종시 미래 100년의 초석을 다지겠다는 것이다.

자족기능 확충이 절박한 시점,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과 도시 안정화 필수요건인 경제적 측면 도시기능 확충의 '핵심고리'로 지목된 규제자유특구 특례를 활용하겠다는 게 시 구상이다.

세종시 혁신 성장을 견인할 자율주행 실증 관련 규제 특례 적용 및 재정지원사업 추진을 통한 신개념 성장동력 확충과 지속가능한 자족기능 구축이 핵심이다. 시는 '세종 자율주행실증 규제자유특구' 지정과 함께 국가연구개발과제 공동 추진을 통한 ‘자율차 연구개발 거점도시’ 조성을 목표로 삼고있다.

시 관계자는 “자율차 관련 정부사업을 통해 산업 생태계가 일부 형성되고 있다. 기업의 지속적인 투자유치를 위한 기반이 조성되고 있는 단계”라며 “규제특구 지정,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조성을 앞세운 범부처 사업을 추진해 사업참여 기업의 일부 이전과 관련 대기업의 관심을 증폭시키겠다”고 말했다.
 

▲ 세종시- ITS노르웨이-캠트로닉스 업무협약식. 세종시 제공
▲ 세종시- ITS노르웨이-캠트로닉스 업무협약식. 세종시 제공

◆4차 산업혁명 인프라 구축 및 과학기술 경쟁력 강화

4차 산업혁명 대응과 과학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산업 발굴 및 인프라 구축·고도화 등 지역혁신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전략도 냈다. 장영실과학기술지원센터 중심의 과학기술 기관·기업 집적화, SW진흥사업 추진, 4차 산업혁명 종합계획 수립 및 산업여건 마련이 필요한 이유다.

시 관계자는 “과학벨트 기능지구로 지정(2012년)돼 SB플라자 구축 및 다양한 R&D/인력양성 사업이 추진되고 있지만, 기능지구 인센티브 및 R&D, 인력양성 사업의 지자체 역할 부재에 따른 사업의 지역 파급효과가 미미하다”면서 “과학벨트 기능지구 핵심시설, 장영실과학기술지원센터(SB플라자) 운영 활성화, 바이오산업 육성을 통한 국제의료과학복합도시 구현을 위한 기반 구축, 네이버 데이터센터 건립 지원 및 데이터 연관기업 유치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네이버 데이터 센터 건립 지원 및 연관 산업 발굴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시는 네이버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차질없는 건립 지원을 위해 '데이터센터 건립 TF'를 구성하고 원스톱 행정절차 지원하기로 했다. 그러면서 데이터 연관기업 유치 및 관련사업 발굴을 통한 데이터산업 육성에 나선다. 네이버 데이터센터 유치효 극대화가 목적이다. 바이오 의료빅데이터 및 자율주행 데이터 등 지역특화산업 연계사업 발굴 지원도 보탰다.

◆공공기관 추가 유치

세종시는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 이전 재추진을 주목하고 있다. 그러면서 세종시로의 이전 관심과 공공기관 및 협회·단체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데 의미를 뒀다. 다만 중앙정부의 이전 심의가 지체되고 인접 지자체와의 이해관계가 상충된다는 점을 유치활동의 저해요소로 꼽았다.

시는 실질적 행정수도로서의 도시기능 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공공기관 및 협회·단체 유치활동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 세종시의회 산업단지 환경 개선 간담회. 세종시 제공
▲ 세종시의회 산업단지 환경 개선 간담회. 세종시 제공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산업입지 구축

지역균형성장을 견인할 신규 산업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정부의 소재·부품 산업 경쟁력 강화 대책과 세종시 미래 신산업 육성 정책을 연계해 신소재·부품 기반 스마트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는 게 핵심이다.

이 같은 흐름 속 4차 산업혁명 관련, 세종시의 미래 신성장 국책사업과 충청권의 R&D 기능 간 연계를 통해 국가 신소재·부품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시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선정, 자율주행차 실증 규제자유특구 지정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

◆ 우량기업 유치를 통한 성장동력 확충

도시첨단산단(세종테크벨리) 및 스마트그린·벤처밸리 등 북부권 신규 산업용지 수요와 연계, 우량기업 유치로 자립 경제기반을 구축한다.

이와 함께 스마트시범도시 조성, 자율주행실증 규제자유특구 등 시 중점 육성 산업과 연계해 우수기업 발굴 및 유치를 추진한다.

시 관계자는 “우량기업에 대해 투자촉진보조금 등 지원제도를 활용한 적극적인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해 조기 이전 및 추가 투자를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