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예비문화도시 지정사업
지난해 이어 올해도 고배 마셔
초기 市와 경쟁… 첫 단추 잘못
전술부재·민-관협력 부족 비판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대전 동구가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 예비문화도시 지정사업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탈락했다.

사업 추진 초기 대전시와 동구가 서로 경쟁하는 모양새로 비춰지며 첫 단추를 잘못 꿰었다는 지적과 함께 민·관 협력이 부족했다는 비판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30일 문화체육관광부는 특색 있는 문화자원으로 지역을 활성화하고 주민의 문화적 삶이 꽃피도록 하기 위한 취지인 ‘문화도시’ 조성사업 지정 지역을 발표했다. 그 결과 1차 문화도시로 충북 청주시, 충남 천안시, 경기 부천시 등 7곳이 최종 지정됐으며 2차 예비문화도시로 충남 공주시를 비롯한 10곳이 선정됐다.

최종 문화도시로 뽑힌 지역들은 향후 5년간 최대 100억원을 지원받는 문화도시로 육성하게 되고, 예비지역들은 1년간의 예비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 2차 문화도시 지정 여부가 결정된다.

대전은 사업이 처음 추진된 지난해 광역단위인 대전시와, 기초단위인 대전 동구가 동시에 각각 도전했지만 마치 경쟁모드가 돼 버리며 탈락의 아픔을 맛봐야 했다. 올해 2차 예비문화도시 역시 시와 구가 별도로 추진해 오다 지난 5월 시가 인프라 부족을 이유로 신청을 포기 바 있다.

이에 대전문화재단도 손을 떼며 동구와 지역민을 중심으로 한 마을공동체 중심의 민간주도로 사업을 준비해 왔다.

동구는 대전역 인근의 철도근대 문화를 컨셉으로 슬로건 ‘역전의 동구’를 내걸며 총력을 기울였지만 재수에도 실패하자 낙담하는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문체부 문화도시 지정사업의 목적과 취지가 초기와는 다소 달라졌다며 사업의 일관성과 형평성에 문제를 제기한다.

한 동구 주민은 “지난해 탈락했을 때만해도 심사 기준이 마을 단위 공동체 주도로 컨텐츠를 발굴해 지역민 전체가 문화인으로서의 삶을 살게 하는 목적으로 추진됐다”며 “그래서 이번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마을 단위 소규모 축제 및 행사를 발굴해 담아내는 노력을 했는데 다른 예비문화도시로 지정된 곳들의 결과를 보니 대부분 관광사업 위주”라고 토로했다.

결과적으로 상황이 이렇게 되자 행정력 부족 및 전술 부재 논란과 함께 성급하게 사업을 추진한 대전시에 화살이 쏠리고 있다. 처음부터 동구 주민들을 중심으로 대전시·동구·대전문화재단 3자가 적극적으로 소통·협력하는 등 결집력을 총 동원해 지원했어야 한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첫 단추를 잘못 꿴 점을 인정한다”며 “준비가 안 된 상황해서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했고 구 지원책이 미흡했던 것 같다”고 답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