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검증을 위한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30일 전체회의에서 내년 1월 7∼8일 인사청문회 개최를 골자로 한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를 채택했다.

인사청문회 첫날인 다음달 7일에는 정 후보자의 모두발언에 이어 본격적인 도덕성·자질 검증이 이뤄지며, 둘째 날인 8일에는 정 후보자에 대한 직접적인 검증과 함께 증인·참고인 신문이 진행된다.

인사청문특위는 또 총 732건에 달하는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각 의원이 제출을 요청한 자료를 취합한 것으로, 총리실은 내년 1월 2일 오후 2시까지 특위에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청문특위는 당초 정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일정을 내년 1월 2~3일 양일간 진행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하지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법안 처리 등을 둘러싼 여야 갈등이 격화하는 등 국회 상황이 복잡하게 돌아가면서 청문 일정을 조정했다.

청문회법에 따르면 국회는 임명동의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청문회를 마쳐야 한다. 정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은 지난 20일 접수됐다. 원칙대로라면 내년 1월 8일까지는 청문회를 마쳐야 한다.

특위는 이날 특위 위원장과 여야 간사 선임의 건도 함께 의결했다. 또 재적위원 3분의 1 이상 요구로 할 수 있는 자료제출 요구의 건도 의결했다.

한편 이날 전체회의에서는 국회의장을 지낸 정세균 후보자가 총리로 지명된 데 대한 야당 의원들의 비판이 이어졌다.

자유한국당 성일종 의원(충남 서산·태안)은 "총리 후보자는 총리로 거론될 때 '국회의장을 지낸 사람이 서열 5위인 총리로 갈 수 있냐'고 신념처럼 말씀하셨는데 결국 가셨다"고 지적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