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윤 총장 해임 여부엔 “답변 곤란”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취임 이후 검찰 인사 단행 여부와 관련해 30일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조직 재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진행된 추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내년 초 예정된 검찰 인사와 관련된 의원들의 질의가 쏟아졌다.

추 후보자는 "언급할 사안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견지했지만, 여당 의원의 질의에는 "조직 재편이 필요하다"는 뜻도 내비쳤다.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취임 이후 보란 듯 대놓고 인사를 독점했다"며 "어디에서 어떤 검사가 수사하든 검찰총장의 허락이 없으면 아무것도 못하는 기막힌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추 후보자는 "검찰 인사뿐만 아니라 모든 인사는 공정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해야 한다"며 "특히 검찰이 국민의 신뢰를 많이 잃었다는 지적이 나오는 만큼 신뢰를 회복하는 조직 재편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앞서 추 후보자는 ‘법무부장관에 임명되면 윤 총장을 해임하고 현재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검사들에 대한 인사를 한다는 얘기가 있다’는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의 질의에 "인사와 관련해 보고를 들은 바가 없다"고 답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장관은 제청권이 있을 뿐이고 인사권자는 대통령"이라며 "법률상 검찰총장의 의견을 듣는다고도 알고 있지만 인사에 대해선 이 자리서 답변하기 곤란하다"고 말했다.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도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여부 등을 수사 중인 검사나 지휘라인에 있는 검사를 인사 조치 하는 것은 수사가 끝날 때까지 유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법조계에서는 추 후보자가 장관 임명 직후 인사권 행사를 통해 주요 수사를 진행 중인 간부들에 대한 인사를 단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최근 진행된 승진 대상에 대한 인사 검증 동의 절차도 같은 선에서 해석됐다.

한편 추 후보자는 양 허벅지를 손수건으로 묶은 상태에서 이날 청문회에 임했다. 이를 두고 다양한 추측이 나왔다. '추다르크'로 불리며 강직하고 날카로운 여전사 이미지로 알려진 추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긴장한 모습을 숨기지 못했다.

박지원 의원은 "천하의 추다르크도 청문회 하니까 떠네요"라며 격려 겸 응원의 발언으로 훈훈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