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김운선 기자] 진천군이 30일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이하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결혼이주여성 및 사업운영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다문화가족 정착 지원과 지역사회 참여 증대 방안 마련을 위한 소통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우리 지역 다문화가족의 초기 정착지원과 미래설계 프로그램 등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다양한 지원사업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해 향후 정책방향을 설정하고 세부시책에 반영하기 위해 추진됐다.

소통 간담회에 참석한 쑨지에지(중국)는 “결혼이주여성들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역시 언어와 소통”이라며 “각 나라별 또는 다국가 여성이 참여하는 모임을 통해 영어 또는 다문화언어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 됐으면 좋겠다”고 소망을 밝혔다.

또 다른 참석자 레티화(베트남)는 “다문화가족에 대한 진천군의 관심에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며 “앞으로도 다문화가족 자녀에 대한 경제적 육아지원 확대, 다문화여성들이 참여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 및 연계, 창업관련 교육 등 다양한 지원 방안들이 현실화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오늘 간담회를 통해 모아진 의견을 바탕으로 지역 다문화여성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진천=김운선 기자 ku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