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개최…한국, 송곳검증 예고
與, ‘의혹제기=정치공세’ 방어
증인 채택 놓고 여야합의 불발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자유한국당은 30일 열리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송곳검증을 예고하고 있다.

한국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 등 검찰개혁에 대한 추 후보자의 의지나 철학뿐 아니라 검찰이 수사 중인 '울산 사건' 의혹 관여 여부, 논문 표절 의혹 등에 화력을 집중시킨다는 전략이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전방위 의혹 제기를 '정치 공세'로 규정하고 추 후보자가 국민이 열망하는 '시대적 과제'인 검찰개혁의 적임자라는 점을 부각시킬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추 후보자가 지난해 당 대표로 6·13 지방선거를 총지휘하면서 청와대 주요 인사들과 함께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에 관여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의혹을 제기해왔다.

한국당은 추 후보자가 당시 민주당 대표여서 공천의 최종 책임자였기 때문에 송 시장을 단수 공천에 깊숙이 관여했을 수 있다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또 논문 표절 의혹도 쟁점이 될 전망으로 추 후보자가 2003년 재선 의원 당시 연세대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으며 쓴 '세계무역기구(WTO) 하의 한국 농촌발전 전략 연구 : 농촌어메니티 개발을 중심으로'란 논문 일부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등의 논문 내용과 일치한다는 게 한국당의 주장이다.

에에 대해 민주당 관계자는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수치상 표절률이 10% 이하라는 지표가 있다"며 "당시엔 논문 작성 기준이 정비되기 전이기에 현재의 잣대로 평가하기엔 좀 부적절한 측면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청문회는 여야 합의 불발로 증인 없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추 후보자 가족과 '울산 사건'에 연루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등 16명의 증인을 요구하고 있다.

법사위 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증인이 막판 합의될 가능성은 없다"며 "추 후보자가 자녀들에 대한 주민등록 등·초본 등 기본적인 자료마저 제출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한국당이 신청한 증인에는 특별히 증언대에 세울 사람이 없다"며 "청문회는 증인 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