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비·마케팅 지원 어려워져

사진 = 충청투데이 DB
사진 =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하는 지역대표 문화관광축제에 대전이 ‘또다시’ 제외돼 관광객 유치에 적신호가 켜졌다.

올해에 이어 방문의 해가 끝나는 오는 2021년까지 3년 연속 제외됐는데 지역축제의 경쟁력 제고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27일 문화체육관광부는 ‘2020~201년 문화관광축제’ 35곳을 지정했다. 내년부터는 개정된 관광진흥법 시행령 및 문화관광축제 지원제도 개선 계획에 따라 등급 구분 없이 직접 재정지원 대상으로 문화관광축제를 지정했다.

이미 대전은 방문의 해 원년이었던 올해, 단 한 개의 지역축제도 선정되지 않아 쓴 소리를 받은 바 있다.

문체부는 매년 지역 대표 축제를 지정해오던 것과 달리 내년부터는 2년간 국비 지원과 함께 문화관광축제 명칭 사용, 한국관광공사를 통한 국내외 홍보·마케팅 지원할 계획이다. 대표 문화관광 축제는 정부가 직접 지원하고 인정한 지역축제라는 점에서 공신력은 물론 인지도를 높이는 데 효과가 높다는 점에서 지자체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이번에 산청한방약초축제 등 29개(2019년도 기준 대표 1개, 최우수 5개, 우수 9개, 유망 14개)가 포함됐으며, 울산옹기축제, 정선아리랑제 등 6개(2019년도 문화관광육성축제)가 신규 문화관광축제로 지정됐다.

대전시는 대전국제와인페스티벌과 유성온천문화축제, 효문화뿌리축제를 신청했지만 다시 한번 탈락의 고배를 마시게 되며 체면을 구기게 됐다.

충남은 서산해미읍성역사체험축제와 한산모시문화제, 충북은 음성품바축제가 선정됐다.

연이어 지정에 실패한 대전은 올해에 이어 방문의 해 남은 기간인 2020년부터 2021년까지 3년 연속 국비지원과 정부 홍보 마케팅 지원이 어려워졌다. 대전시의 ‘대전여행 1000만 시대’가 헛구호가 되지 않기 위해선 관광 인프라의 기본이 되는 지역 축제에 대한 전략 보강이 시급한 대목이다.

전문가들은 축제의 사후 성과에 대한 정량적 평가를 잘 충족했는지 주도면밀하게 점검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배재대 관광축제리조트경영학과 김주호 교수는 “축제시기, 장소, 표적시장, 마케팅, 콘텐츠 등을 전략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며 “또 관광객 수요와 전체적인 디자인, 내용물과 함께 장기적으로 대전시가 추구하는 정체성과 해당 축제가 잘 부합하는지 등을 연구·분석해 차별화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