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미세먼지 저감 등 의견수렴부터…”
대전시 시민토론회 개최… 우려 해소·당위성↑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도심 속 단절된 녹지축 연결을 위해 허태정 대전시장이 공약으로 내놓은 '둔산센트럴파크' 사업이 지속적인 반대로 갈등사업 전환 양상을 보이고 있다. 대전시는 시민토론회 등을 통해 공감할 수 있는 조성방안을 마련하는 등 지속적인 당위성 확보에 나서 사업 추진 동력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29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27일 센트럴파크 조성 시민공감 토론회를 열고 센트럴파크를 둘러싼 논의주제에 대한 숙의 토론을 벌였다. 이날 토론회에는 시 관계자 및 분야별 전문가를 비롯해 조성사업 반대 의견을 펼쳐온 시민단체 등이 참여해 조성사업과 관련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됐다.

둔산센트럴파크 조성사업은 과거 둔산 신도시 개발 당시부터 현재까지 도로로 단절된 도심공원을 생태축으로 연결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기본방향은 △보행편의를 고려한 접근성 강화 △공간 재조성을 통한 이용활성화 △도심지역 생태공원 브랜드 정립 등이 정해져 있다. 추진전략으로는 △연결성(동선네트워크) △쾌적성(기능네트워크) △안정성(생태네트워크)에 중점을 두고 있다.

반면 대전지역 시민·환경단체 등은 조성사업이 본래의 목적성을 잃고 있다며 시의 사업 추진 의지를 막아서는 상황이다. 대전충남녹색연합 등 15개 단체가 참여하는 연대회의는 최근 논평을 통해 “본래 목적을 잃은 둔산센트럴파크 조성 사업을 중단하고, 미세먼지와 열섬 현상 저감을 위한 시민 의견부터 수렴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연대회의 측은 현재 사업이 녹지축과 보행축을 연결하는 시설물 위주로만 계획됨에 따라 미세먼지와 열섬 현상을 줄이기 위한 실질적 대안이 아닌 재정투입을 통한 허 시장의 무리한 공약사업 추진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는 그동안 보문산 관광개발, 장기미집행공원 민간특례사업 등 대표적인 민관 갈등 사례로 남은 사업들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센트럴파크 조성사업 또한 지지부진 상태에 빠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시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이 같은 우려를 해소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고 설명한다. 균형발전 차원의 접근방법, 단기·중기·장기적 차원의 예산투입 시기 조절 등 조성사업 관련 주제를 시민들이 직접 선정하고 토론함으로써 조성사업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함은 물론 추진방향 설정과 목적을 효과적으로 알려 사업의 당위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시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나온 다양한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향후 조성사업 기본계획에 적극 반영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공원 서비스 수준에 있어 원도심이 소외되고 있다는 그동안의 지적에 따라 사업 명칭을 ‘대전센트럴파크’(가칭)으로 변경하는 별도의 행정 절차도 밟겠다는 계획이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