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이슈>
입지 메리트↓… 세종行 택하거나 유휴공간 부족에 타 지역에 눈길
지자체 지원사업 등 필요성 커져

사진 = 국민연금공단. 다음 로드뷰 캡처
사진 = 국민연금공단. 다음 지도 캡처

[충청투데이 김기운 기자] 대전이 현재 혁신도시에서 제외돼 공공기관 유치에 진땀을 빼고 있는 상황에, 지역 내에 있는 공공기관들 마저도 대전 밖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혁신도시 지정과 함께 새로운 공공기관을 유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에 있는 공공기관들을 확실히 잡아 둘 수 있는 방안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내년부터 지역 내 일부 공공기관들이 대전지역본부의 업무를 타 지자체로 분리하거나 지역본부 자체를 이전하려는 계획들을 속속들이 내놓고 있다. 비대해진 조직 관리와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타 지자체로의 업무 분리가 불가피하다는게 외면적인 이유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공공기관들이 대전에 입지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메리트가 부족하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가까운 세종의 경우 정부청사가 입지해 있어 유관기관들과의 업무 교류가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에 비해 대전은 내로라할 매력을 찾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내년 10월 세종으로 지역본부를 이전하는 국민연금공단의 경우, 세종에 위치해 있는 보건복지부와의 업무교류를 이전 사유 중 하나로 꼽았다.

뿐만 아니라 유휴공간이 부족한 대전의 입지조건이 비대해진 공공기관들의 업무환경을 뒷받침 해주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지역 내 한 공공기관 관계자는 “지자체에서 공공기관들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인센티브 중 하나는 부지를 제공해주는 것이지만 대전은 유휴공간이 부족한 편이라 지원에 한계가 있다”며 “이 같은 상황에 유관기관들에게 붙어 있고 싶어 하는 공공기관들의 심리적 요인까지 더해지면서 공공기관들이 타지자체로 눈을 돌리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공공기관들도 타지에 지사를 설립하거나 본부를 이전하기 위해서는 수 많은 예산과 인력, 시간을 소비해야한다고 토로하고 있다.

그 만큼 지역 공공기관들 사이에서도 지자체의 지원이 있다면 대전에 머물고 싶다는 목소리들이 터져 나오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공공기관들의 갈증을 해소해줄 만한 지원 사업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대전시는 지역 숙원사업인 혁신도시 지정에 사활을 걸어 보다 많은 공공기관 유치와 함께 지원사업들을 강구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지역 내에 위치한 공공기관들에 대한 지원사업은 많지 않은 편이지만 각 부서별로 어느 정도 공공기관과 오고 가는 사업들이 있다”며 “20대 국회가 가기전에 대전이 혁신도시에 지정되게끔 업무를 집중해 더욱 그 동안 번번히 고배를 마셨던 공공기관 유치에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김기운 기자 energykim@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